국립국어원(원장 남기심)은 2004년 한 해 동안 주요 중앙 일간지와 방송 뉴스에서 사용된 신조어를 조사하여 "2004년 신어"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 보고서는 2004년 새로 만들어져 널리 쓰이는 신조어 626개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한편 오래전부터 쓰여 왔지만 국어사전에 올라 있지 않은 사전 미등재어 1,615개에 대해서도 어원, 뜻풀이, 출전 등을 밝혀 놓았다.

인터넷상의 인기 검색어나 유행어만 살펴봐도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사회에 일어났던 주요한 사건들을 대충이나마 되짚어 볼 수 있다. 인기 있거나 널리 쓰인 말은 어쩔 수 없이 우리 사회에 일어난 사건들과 관련되어 쓰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말은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특히, 새로 만들어서 쓰는 말인 신조어는 더욱 그러하다. 신조어처럼 사회의 흐름을 그대로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만한 것은 별로 없다.

총 626개의 신어에서 일반어와 전문어는 각각 429개(68.5%)와 197개(31.5%)이다. 이 가운데 전문어는 전문 분야별로 살펴봤을 때 사회, 운동·오락, 경제, 의학, 컴퓨터·통신 따위의 순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03년과 2002년의 경우에 사회, 운동·오락, 경제, 의학, 컴퓨터·통신 따위의 순(2003년), 사회, 경제, 운동·오락, 컴퓨터·통신, 의학 따위의 순(2002년) 등 매년 비슷한 추세를 비이고 있으며 이는 정치, 법률 따위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엔 일반인의 관심이 사회, 문화 일반 및 경제, 의학에 대하여 더 높아졌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난 한해 각종 언론에 소개된 의학관련 새로운 용어들은 다음과 같다.

거북 목 증후군( 症候群) 잘못된 자세 때문에 거북처럼 목이 앞으로 구부러지는 증세. "안구 건조증", "거북 목 증후군", "마우스 증후군" 등 컴퓨터 관련 신종 질병을 호소하는 네티즌들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인체 공학적 설계에 적용한 다양한 컴퓨터 기기들이 등장 등 컴퓨터를 장시간 쓰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이른바 거북 목 증후군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금둥이(金 ) 금쪽같은 사랑을 받는 아이를 이르는 말로 저출산 추세에 따라 중국의 "소황제"같이 우리도 "금둥이"가 크게 늘고 있다는 말이다.

디지털 치매(digital癡 ) 휴대 전화와 같은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기억력과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진 상태로 노래방 기기가 없이는 애창곡 하나 부를 수 없고, 중요한 기념일이나 회의는 피디에이(PDA)가 챙겨 줘야 할 정도로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는 현상을 보고 "디지털 치매 증후군"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매스티지(masstige mass+prestige)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명품.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의 합성어로 품질과 상표는 "명품" 이미지를 갖추되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되는 상품을 이른다. 이어 대중적인 중·고가 명품을 뜻하는 매스티지(masstige), 아테네 올림픽, 일본 문화 개방, 다양한 문화 상품, 내년에 첫선을 보이는 서비스 등이 내년 소비의 키 워드로 꼽혔다. 저렴한 명품을 뜻하는 "매스티지"가 올해 소비 시장의 키 워드로 떠오른 가운데 서울 강남 일대의 성형외과에도 기존 수술보다 싼 비용으로 상당한 효과를 내는 "매스티지 수술"이 유행하고 있다는 지난해 7월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바디바바디바(bar D bar bar D bar[-D-/-D-]) 아르에이치(Rh) 인자의 유무로 분류하는 아르에이치(Rh)식 혈액형에서, 항원 디(D)는 있지만 일반인들이 대부분 갖고 있는 항원 시(C), 이(E)가 없는 혈액형. 아르에이치(Rh) 혈액형에서는 항원 시(C), 디(D), 이(E)가 있는데 이 가운데 항원 디(D)가 없으면 "아르에이치 마이너스(Rh-)"가 되고, 있으면 "아르에이치 플러스(Rh+)"가 된다. 혈액형 바디바바디바는 "-D-/-D-"로 표시된다. 박 모 씨는 지난달 28일 유산한 뒤 출혈이 심해 강원 춘천시 강원대 병원에 입원했다. 박 씨의 혈액형은 양성(+)도 음성(-)도 아닌 세계적으로 희귀한 "바디바바디바"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이버콘드리아(cyber­chondria) 인터넷상의 각종 의학 관련 웹 사이트를 통하여 부정확한 자가 진단을 하고 잘못된 처방을 하는 환자. 인터넷상에서 건강·의학 웹 사이트를 뒤지고 다니면서 부정확한 자가 진단을 내리고 불필요한 처방을 구하는 사람들의 행태를 가리키는, "사이버콘드리아"라는 신조어가 의료계에 등장했다.

새집 증후군( 症候群) 새로 지은 집의 건축 자재나 페인트에서 나오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포름알데히드 등의 화학 물질이 사람에게 두통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증세. 새집 증후군은 새집에 입주한 뒤 눈이 따갑거나 목이 아픈 경우를 겪는 현상으로 벽지, 장판 같은 내장재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유독성 물질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새집으로 이사하면 모두 두통,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같은 병에 걸리나요?" 최근 이른바 "새집 증후군"이 확산되면서 이런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생활 치료(生活治療) 환자의 식습관 따위를 잘 살펴서 병의 원인을 찾아내서 병을 잘 다스려 낫게 하는 일. 야구선수 김병현이 이색적인 맞춤 치료를 받았다. 메이저 리거 김병현을 태평양을 건너오게 한 "이태후 한의원"의 이태후 원장은 "생활 치료"를 실시했다는 것이다.

아쿠아워킹(aqua walking) 건강을 증진하거나 재활하기 위하여 물속에서 걷는 일.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아쿠아(aqua)"는 "애쿼"나 "아쿼"로 적어야 한다. 하승진은 오전에는 물리 치료를 받고 오후에는 웨이트 트레이닝, 아쿠아워킹 등으로 재활을 하고 있으며 엠비에이(NBA) 선수가 되기 위한 예행연습을 차근차근히 하는 중이라는 곳에서 나왔다.


얼렌 증후군(Irlen症候群) 망막을 통해 들어오는 시신경 세포가 정상인보다 작거나 미성숙해 눈으로 들어온 정보를 뇌에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증세. 교육 심리학자인 헬런 얼렌(Helen Irlen) 여사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된 병이다. 얼렌 증후군은 대부분 선천적이지만 일부에서 후천적으로 나타난다. 스킨 스쿠버 다이버로 활동한 박 모 씨가 대표적인 사례.


애필(愛必) "콘돔(condom)"을 순화하여 이르는 말. 한국 에이즈 퇴치 연맹이 일반 국민의 공모를 받아 "애필"로 순화되었으나 "애필" 이름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강한 반발로 결국 폐기되었다. 한국 에이즈 퇴치 연맹은 콘돔을 살 때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콘돔의 새 이름을 공모한 결과 "애필(愛必)"을 최우수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었다.


욘플루엔자( ようん[勇]+influenza) 일본에서, 영화배우 배용준(裵勇俊)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는 현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사 제목에 등장하는 "욘플루엔자"는 배용준의 인기가 마치 독감처럼 전염성이 강하고 한번 걸리면 쉽게 낫지 않는다는 비유로 일본 언론이 만든 신조어이다.


일빙(ill­being) 심신을 혹사시키는 일. "웰빙(well­being)"에 상대하여 생겨난 말이다. 하지만 전문가들 눈에는 이런 모습이 어떻게 비칠까. 한마디로 위험천만한 자해 행위다. "잘 먹고 잘 살자"는 웰빙(well­being)이 아니라 몸을 혹사하고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일빙(ill­being)이다.


카르복시세러피(carboxy therapy) 주사기로 피부 밑에 인체에 무해한 가스를 직접 주입하여 요법. 비만 클리닉에서 시행하는 앙데르몰로지와 카르복시세러피는 특수 장비를 이용한 치료로, 비만 부위의 혈액 순환을 촉진해 지방 분해 효과를 얻는다. 이 때문에 비만 클리닉에서도 보통 기본적인 약물 처방과 함께 메조테라피, 카르복시세러피를 통해 체형 교정을 시도하기도 한다.


케어 매니저(care manager) 환자나 노인의 건강을 돌봐 주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 기획단은 보고서에서 "공적 노인 요양제 도입을 위한 재원 마련과 함께 재가 서비스 다양화, 노인 전문 간호사ㆍ케어 매니저ㆍ간병 전문 인력 양성 등이 시급하다."라고 지적했으며 이들은 "케어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노인들을 돕고, 침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태반 주사(胎盤注射) 피부 개선, 건강 증진 따위를 위하여 태반을 주사제로 가공하여 생물체의 조직이나 혈관 속에 직접 주입하는 일. 최근 들어서는 노화 방지를 위해 혈액 투석과 태반 주사까지 하는 곳이 있다는 말도 돌고 있다. 실제 태반 주사는 피부 미용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 통증 치료, 갱년기 장애 치료 등 다방면에 쓰이고 있다.


티엠아이(TMI Text Message Injury) 자주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깨, 손목 따위의 통증. 특히 99명은 하루 평균 30건이 넘는 문자 전송을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28%가량은 어깨 및 손목 등에 통증을 느끼는 "티엠아이(TMI Text Message Injury)"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flexible+vegetarian) 식물성 음식을 주로 먹지만 고기류도 함께 먹는 사람. 채식주의자보다 유연한 식생활을 한다고 해서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육식보다 채식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인정한다. 하지만 자신의 음식 취향이나 영양학적 이유로 식단(食單)에서 육류와 해산물을 완전히 빼 버리지는 않는다.


피시방 증후군(PC[ personal computer]房症候群) 피시(PC)방에서 컴퓨터 게임을 하다가 갑자기 죽는 현상. 컴퓨터 게임을 오래 하다 갑자기 숨지는 이른바 피시(PC)방 증후군의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것만으로 피가 뭉치는 혈전이 생겨 생명을 앗아 갈 수 있습니다.


티엠아이(TMI Text Message Injury) 자주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깨, 손목 따위의 통증. 특히 99명은 하루 평균 30건이 넘는 문자 전송을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28%가량은 어깨 및 손목 등에 통증을 느끼는 "티엠아이(TMI Text Message Injury)"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웨어(healthware) 건강과 관련된 "소프트웨어(software)"와 "하드웨어(hardware)"를 아울러 이르는 말. 헬스웨어는 건강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일컫는 신조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