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 병원의 운영 목표는 "이웃과 환자, 그리고 직원과 함께하는 병원"으로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스스로 학습하고 연구함으로써 실력을 배양하고 신뢰를 쌓는 일에 앞장서겠습니다."

서울아산병원 박건춘 원장은 지난 19일 의료전문지 기자단과 신년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박 원장은 2005년 병원 운영목표를 명품 비즈니스에 비유했다. "명품 비즈니스의 공통점은 "세대를 걸쳐서 해나가는 비즈니스"로서 실력과 창의성, 장인정신을 필수요건으로 한다"는 것이다.

박 원장은 "함께하는 병원"을 "이웃과 환자" 및 "직원"으로 나눠 설명했다. "이웃과 환자" 부분과 관련, 박 원장은 "높은 진료 수준과 실력이 있더라도 편안한 서비스가 없이는 환자들을 만족시킬 수도, 그들로부터 추천 받을 수도 없다"면서 "15년 동안 쌓아올린 명성을 허물어뜨리고 2류, 3류로 전락시키는 데에는 짧은 시간과 몇 사람의 무성의함으로도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웃과 함께하는 병원"의 범위를 확대하자는 제안도 했다. 환자와 그 가족을 넘어서 "우리의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다가가야 할 그 이웃과 함께하는 병원이 되겠다"는 것이다. 박 원장은 "우리 병원은 직원이 5천 명이 넘는 아주 큰 조직"이라며 올해부터는 병원과 개인, 동아리가 함께 힘을 합쳐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직원과 함께하는 병원"에 대해서는 "신뢰"를 강조하면서 "신바람 나는 조직문화 조성"을 다짐했다. 박 원장은 "병원에 대한 직원들의 신뢰가 무너지면 걷잡을 수 없는 위상의 추락은 불을 보듯 뻔한 이치"라고 강조하고 "열심히 일하겠다는 사람, 병원을 발전시키겠다는 사람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박 원장은 병원내에 신축 예정인 신관과 관련해서 "신관은 병상을 늘리는 데 목적이 있지 않다"면서 서울아산병원의 병상 규모가 3,000병상을 넘어설 것이라는 일부의 예측을 일축했다.

박 원장은 "신관 신축으로 진단검사 업무 등의 심각한 적체를 해소하고 일부 외래 및 병상의 재배치를 통해 병원의 원활한 흐름을 만들겠다"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실질적인 암센터 역할을 하는 공간도 생겨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