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는 인구 증가율은 감소하고, 급성 감염성 질환과 기생충 감염률 등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인구의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해왔다.

‘고령화’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이 시점에서 노인의 보건의료를 심도있게 다룬 ‘노인보건학’이 최근 출간돼 화제다.

책의 저자인 유승흠 교수(연세의대)와 이윤환 교수(아주의대)는 오랫동안 노인 보건학을 연구해온 전문가로서 노인 보건의료 전반에 관한 내용을 집대성해 폭넓은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국내외 노인 보건학자와 정부가 발표한 최신 연구결과와 통계자료를 다양하게 인용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책은 보건과 복지를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기본 교과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소득 2만 달러 시대를 바로 눈앞에 두고 급속하게 고령화되고 있는 우리나라 미래사회의 주요 이슈를 다루는 정부관계자, 학자, 시민운동가, 일반 국민들에게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1편은 총론으로 1부 고령화와 보건, 2부 고령인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부 고령인구의 보건학적 특성으로 구성됐으며, 제2편 노인보건관리에서는 그 동안 노인보건영역에서 실제로 경험을 한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이 총망라됐다. 제3편 노인보건복지제도에서는 노인보건이 갖는 특성상 보건과 복지가 맞물려 있음을 고려해 산업, 윤리와 법, 평생학습 등을 폭넓게 소개했다.

저자인 유승흠 교수는 “국내에 ‘노인보건학’에 관한 교과서적인 서적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며 “기획에서 편집까지 열과 성을 다해 준비한 만큼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노인보건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계축문화사 발행 / 523쪽 / 정가 : 25,000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