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대표 : 김정우)은 류마티스·골관절염치료제『멜락스』캡슐(성분명: 멜록시캄 제제)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콕시브 계열 Cox-2(염증유발인자)저해제의 가장 큰 부작용인 심혈관계 및 뇌혈관계 부작용이 거의 없어 기존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Cox-2저해제이며, 류마티스와 골관절염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또 선택적으로 염증부위에 농축되어 통증을 유발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합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우수한 소염 진통효과를 나타내며 골관절염의 급성악화시 단기적 증상의 치료 및 장기간에 걸친 류마티스관절염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멜락스의 주된 적응증인 류마티스관절염, 골관절염은 FDA 승인을 받아 약효와 안전성이 입증되었으며, 1일 1~2회 복용으로 노인환자를 비롯한 모든 관절염 환자들이 쉽게 복용할 수 있으며 복약순응도가 높은 장점이 있다고 한다.

또한 COX-2에 대한 선택성이 뛰어나 위장관 세포보호작용을 하는 COX-1(세포보호작용)에 작용하지 않아 위장관계, 신장 등 타 장기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어 부작용 발현율을 현저히 감소시켜 준다는 것.

종근당의 멜락스는 보험적용 기준에 있어서도 65세 이상만 보험 적용되는 세레브렉스와는 달리 나이 제한 없이 보험이 적용되어 1일 약가 대비 최대 2배 이상 저렴하여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합리적인 제품이라고 한다.

한편 현재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시장은 약 2,200억원대로 500여 개 제품이 판매 중에 있으며, 그 중 COX-2저해제 제품은 약 300억원 시장으로 COX-2제품이 출시된 이후 급속하게 성장 중에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