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가장 상한가를 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목욕’이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온천욕을 중심으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스파, 발네오테라피, 미네랄 치료 등의 이름으로 최근 활황을 이루고 있다. 목욕 용품들도 다양해져 이젠 집에서도 온천욕을 즐길 수 있으며, 질병이나 몸의 컨디션에 따라 다른 향기 또는 목욕 첨가제를 사용할 수도 있고, 족욕과 같이 몸 전체가 아닌 일부의 목욕법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제품들의 선전 문구를 보면 우리의 모든 문제가 이러한 목욕법으로 해결될 것 같은 착각이 들기도 한다. 온천 목욕의 계절 겨울을 맞아 실제 건강한 목욕법은 어떤 것이 있는 지 살펴보자.

목욕의 효과

목욕의 효과들로는 위생, 혈액 순환, 정서 안정, 근육 이완, 피부 안정 등이 있다. 이들 중 목욕의 가장 크고 확실한 효과는 위생, 바로 ‘청결의 유지’이다. 원래 피부는 계속 신진대사를 하면서 지저분한 먼지와 세균들을 오래된 세포와 함께 배출하고 새로운 깨끗한 세포를 밑에서부터 만들어 이를 대체하게 되는데, 땀이 너무 많이 나거나 오물이 너무 심하게 묻었을 경우는 이러한 교환작용으로서는 한계에 달하게 된다. 이 때 깨끗한 물을 이용한 샤워나 목욕은 밖의 지저분한 오물질을 제거하여 줌으로서 새로운 피부가 제 기능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운동을 하고 나서, 외출 후 하는 목욕은 이러한 효과를 얻기에 충분한데, 기름 때가 많이 묻었을 경우는 비누나 세제를 이용하여야 하지만, 그렇지 않거나 하루 한번 이상 목욕을 할 때는 물로만 하여도 충분하다.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목욕탕에서 때를 미는 것도 어떤 의미에서는 이러한 효과를 주기적으로 얻게 되는 것이다. 때는 바로 오래된 피부 세포와 이에 묻어 있는 오물질을 복합체다. 건강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적절히 때를 밀어줌으로써 깨끗하고 기능적인 피부를 더 잘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건선이나 습진과 같이 피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비누나 때를 미는 것이 피부의 기능을 더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병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두 번째로 큰 효과는 바로 혈액 순환과 근육 이완 작용이다. 이 효과는 주로 따뜻하거나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금으로써 얻게 된다.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그게 되면 피부의 혈관이 이완하게 되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게 된다. 시간이 수분 지나게 되면, 이 효과는 피부 아래의 근육층까지 내려가 뭉쳤던 근육도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운동 후 얻는 효과가 비슷한 정도의 혈액 순환 증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물에 몸을 담금으로서 발생하는 부력도 피부와 근육 이완을 도와주게 된다. 이러한 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병원에서도 활용하는 ‘수치료’들이 있다. 따뜻한 온욕, 적절한 자극, 마사지 등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근육 질환에 상당히 효과적인 재활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나이가 들게 되면 피부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혈액순환이 더뎌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과 함께 하는 온욕은 몸의 신진대사를 북돋아 줄 수 있다. 대부분의 온천과 스파 효과는 이러한 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분야는 바로 세 번째의 효과인 정서 안정, 휴식 등의 효과이다. 따뜻한 탕 속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기분이 좋아지는 향을 맡으며 즐기는 온욕은 명상 못지 않은 정서적인 안정과 휴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혼자 하면서 자신을 뒤돌아 볼 수도 있고, 가족들이 같이 우애를 다질 수도 있다. 시중에 많은 제제들이 이러한 효과를 올리기 위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직 근거가 명확하지는 않으나, 여러 허브나 황토, 유황 등을 이용하면 피부가 일시적으로 부드러워지거나 윤택이 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실제 이러한 피부 안정용 목욕 제제들은 어느 정도의 세균 억제 효과와 피부 수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여 보고 본인에게 맞는 경우는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피해야 할 목욕

하지만, 이러한 목욕이 모두에게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어서, 피해야할 경우나 사람이 있는데, 그 첫 번째가 습진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이다. 피부 질환이 있을 때는 목욕법에 대해 가능한 의사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다. 오물을 없애기 위한 비누나 스크럽이 피부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피부의 기능 자체를 저하시켜 질병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오물은 없애되, 피부의 기능 저하를 막기 위해 잦은 목욕이나 비누의 사용을 삼가해야 하는데, 대체로 일주일에 1회 정도의 목욕만으로도 청결을 유지할 수가 있다. 운동이나 사회 활동 등으로 잦은 목욕을 해야할 경우는 목욕이나 샤워 후 꼭 물기가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 피부의 건조를 막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로 임산부의 경우는 자궁의 온도 상승이 태아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37도 이상의 온욕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물론, 샤워 등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세 번째는 고혈압, 당뇨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이 경우는 너무 더운 온욕이나 너무 차가운 냉욕은 삼가해야 한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온도는 심혈관계를 갑자기 자극하여 심장마비나 중풍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뜻하게 느껴지는 온도에서의 탕욕이나 샤워가 적절하다. 마지막으로 어른들이 어린 아이들을 온천에 같이 데려와 뜨거운 탕 속에 들어가도록 종용하는 경우를 가끔씩 볼 수 있는데 성인이 되면, 특히 나이가 들수록 뜨거운 탕 속에 들어가게 되면 시원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짐을 느낄 수 있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성인과 달리 아이들은 너무 더운 온욕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인들도 물에 너무 오랫동안 노출되게 되면 피부의 기능이 떨어지므로 대체로 1-2시간 이상의 목욕은 추천되지 않는다.

건강한 목욕법

건강한 목욕법은 이러한 목욕의 효과를 최대로 하되, 피해는 줄이도록 하는 것이다. 운동으로 땀이 많이 났거나, 피부가 더러워졌을 경우는 샤워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 때 비누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더러워진 부위를 중점적으로 씻도록 한다.
운동을 한 뒤나 근육통이나 관절염이 있을 경우는 온욕이 도움이 된다. 어린아이나 임산부가 아니라면 37도에서 42도까지의 온도 중 느끼기에 좋은 온도를 택하면 된다. 물론 온도가 높을수록 너무 오래 있지 않도록 한다. 너무 덥게 느껴지거나 갈증이 생기면 바로 탕 속에서 나와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더운 온도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나, 42도를 넘어가는 것은 대체로 추천하지 않는다.
목욕은 적극적인 휴식법의 하나이므로 휴식으로서 잘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이 때는 조금 고급스러운 목욕법을 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평소 좋아하던 음악과 함께 아로마를 활용한다. 한번씩 허브나 유황을 첨가한 온천제제, 진흙, 황토욕을 해 보는 것도 괜찮은 경험이다. 먹기 어렵게 된 과일, 야채 등을 갈아 온몸이나 팔, 다리, 얼굴 등에 문질러 주거나 팩을 하는 것도 대체로 무리가 없고 행복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목욕 하나 만으로 우리의 건강을 완전히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피부를 고와지게 하기 위해 여러 영양제를 피부에 바르기도 하지만, 피부에 영양을 가장 잘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균형잡힌 음식 섭취로 인한 피하에서 공급되는 영양이다. 목욕으로 인한 혈액순환보다 더 좋은 혈액 순환법이 유산소 운동으로 인한 혈액 순환법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건강을 누리기 위해서는 건강한 목욕법과 함께 이러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같이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