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의 화장율이 50%를 넘어서면서 화장중심의 장묘문화시대가 도래되었으나, 이를 이끌어 갈 시설과 기반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나라당 정형근의원(보건복지위)에 따르면, 2005년 매장건수를 기준으로 할 경우, 전국 공설묘지와 법인묘지는 각각 31년과 37.4년이면 포화상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국 묘지는 농촌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반면, 농촌지역으로 갈수록 화장율이 더욱 떨어지고,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어 실제 농촌지역에서의 묘지 포화는 더욱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장묘문화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개선으로 전국 화장율이 50%를 넘어섰으나, 화장시설은 묘지보다 더욱 심각한 수준에 있다.

2005년 봉안실적을 기준으로 향후 7년이면 전국의 납골당은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며, 또 하루평균 2.26명이 화장을 하고, 화장율이 점점 높아지는가 하면 고령화에 따른 화장건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7년도 못 되어 포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형근 의원은 "장사관련 사업 예산이 매년 줄고 있어 정부의 장묘문화 개선의지가 심히 의심스러우며, 이에 따라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부족으로 아우성인데, 실제 집행율은 67%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화장시설에 대한 국비지원을 내년 145억원으로 확대하더라도 올해 기준으로 실제 지자체의 신청액은 1,000억원으로 10배 이상의 수요가 있는 바, 지자체에 대하여 화장시설 확충의무를 부과하기 전에 관련 예산부터 대폭 늘림으로써 화장시설 확충을 위하여 지자체가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