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병원 피부과 이창우교수가 자가면역 피부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엮은 이 책은 의대생, 피부과를 전공하는 수련의는 물론 피부과와 류마티스내과, 그리고 가정의학과 전문의들의 연구와 일상진료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제1편 자가면역 수포 피부질환과 제2편 자가면역 류마티스 피부질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두 피부질환 군 모두 자가면역 혹은 그와 관련된 병리적 소견을 가진 피부 및 전신질환들로, 대부분 만성적인 경과를 취하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동반할 수도 있다.

이교수는 국내 환자에 대한 진료경험을 토대로 한국인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자가면역 수포 피부질환 중 천포창, 유사천포창, 후천 수포표피박리증 등, 그리고 자가면역 류마티스 피부질환 중 홍반루푸스, 피부근육염, 피부경화증 등에 대한 질환별 피부병변의 사진을 모아 수록하고 진단적 소견을 제시한다.

본문에서 사용한 의학용어는 약간의 한자어를 포함하여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 4집과 일반의사의 언어습성에 맞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하였으며, 참고문헌은 관련분야별로 최근의 주요 논문들을 인용 수록하였다.

급속히 발전하는 생명과학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의학정보는 바로 지식화 되어 진료실에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저자의 의료철학을 반영하고 있는 이 책은 피부과학의 교육과 연구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 제1편
자가면역 수포 피부질환은 대부분의 경우 피부의 특정 조직성분에 대한 자가항체를 가지며 피부와 점막에서 수포병변이 발생되는 질환들이다. 이들은 대개 수 년 이상의 장기적 이환경과를 취하며 여러 가지 합병증이 동반될 수도 있다.

제1편에서는 이 질환 군에서 주요 질환으로 생각되는 천포창, 유사천포창, 후천 수포표피박리증 등에서 관찰되는 피부병변을 질환별 사진을 중심으로 진단적 소견과 함께 소개한다.

▶ 제2편
자가면역 기전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류마티스 피부질환은 신체 여러 부위의 결합조직과 피부에서 병변이 발생되며 만성경과를 취하는 질환들이다.

제2편에서는 이 질환 군에서 주요 질환으로 생각되는 홍반루푸스, 피부근육염, 피부경화증 등에서 관찰되는 질환특이 피부병변을 사진을 중심으로 진단적 소견과 함께 소개한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