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임상연구심의기구협의회(KA IRB)는 16∼17일 「IRB 운영의 실재와 국내 IRB 표준화 방안」 주제로 2004년도 워크샵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샵은 첫날 서울대병원 임상의학연구소 대강당에서 전국 IRB 위원들을 대상으로 IRB 위원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연구 윤리 및 IRB 심의의 기본에 관해 전문가들이 강의를 하게 된다. 특히 내년 1월 1일 「생명윤리및안전에관한법률」 시행을 앞두고 해당 정부부처의 관계 공무원들이 국내 IRB 위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최신 법규 및 정책을 강의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둘째날에는 서울의대 암연구소 이건희 홀에서 IRB 협의회의 기관 회원인 각 IRB의 위원장 및 전문간사 등 대표 2인씩 참여, 국내 IRB 운영의 실제 및 국내 IRB 표준화방안에 관한 심도 있는 포럼을 가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국 주요 6개 병원의 IRB 운영 실태를 검토하고 미국 서부윤리위원회의 운영 사례를 들은 뒤 각 IRB 대표의 창의적인 토론과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현재 국내 IRB의 표준화 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임상연구심의기구협의회(회장 신상구ㆍ서울대병원)는 전국 주요 IRB, 임상연구자, 생명의학연구자, 생명윤리학자, 법조계, 언론인, 정부 관련부처 등을 망라, 2002년 3월 대한의학회 산하 기구로 설립된 이래 국내 연구윤리 심의의 질적 향상과 표준화를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