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딸 조 모씨가 국립중앙의료원(NMC)에 인턴 지원을 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대한병원의사협의회가 공정하고 투명한 인턴 선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국립중앙의료원과 보건복지부는 특혜 의혹이 있는 전공의 인원 배정 확대 경위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또 추후 의대 입학이 취소되고 의사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는 사람을 인턴으로 선발했을 경우 추후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인턴을 선발할 것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얼마 전 정경심 교수의 유죄 판결이 나면서, 의대 입학 취소 처분이 내려지는 것이 마땅한 조국 전 장관의 딸인 조 모씨의 의사면허 취득 자격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이전 유사한 사례들과 비교해보아도 이상하리만치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고려대, 부산대, 교육부 등의 태도를 보면서 국민들은 공정성이 무너진 대한민국의 현실에 좌절감을 맛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립중앙의료원의 경우 인턴 선발 시에는 의대 내신 성적을 점수에 반영하지만, 전공의 선발 시에는 내신 성적이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내신 성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조 모씨에게는 상대적으로 다른 병원들보다 원하는 과를 지원할 때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은 현 정권과 친밀한 인물로 알려져 있어 조 모씨의 인턴 및 전공의 선발과정이 투명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하는 국민들은 거의 없을 것 이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다른 국립병원들의 전공의 정원은 크게 변화가 없었으나 국립중앙의료원만 유독 ‘정책별도정원’이라는 특별 조치를 통해서 전공의 배정을 늘렸다며 내과, 외과, 응급의학과 등 필수의료와 관계된 과들의 정원이 늘어난 것은 국립병원으로서 수긍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피부과 및 안과의 경우는 ‘정책별도정원’이라는 꼼수를 통해서 정원을 늘렸을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정책별도정원’이라는 조치를 통해서 국립중앙의료원에 전공의 배정을 늘린 이유와 필수의료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떨어지는 피부과에 전공의를 추가 배정한 이유와 경위에 대해서 명명백백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인턴 선발 과정에서 불공정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