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병원(병원장 김성호)이 지난 14일, 외과계 집중치료실과 수술실 리모델링 공사를 마쳤다.

수술실은 이번 리모델링으로 무균 수술실을 조성하여 인공관절수술, 척추 수술, 뇌수술에 최적의 환경이 구축됐다. 무균 수술실은 공기 중에 있는 0.3㎛ 크기의 입자를 99.97% 이상 거를 수 있는 헤파필터를 통해 공기를 순환시킴으로써 수술 시 감염의 위험을 줄였다.

또한, 비수도권 최초로 최첨단 양방향 혈관조영장치인 ‘ARTIS icono Biplane(Angiography system)’가 하이브리드 수술실에 도입되었다. 해당 장치는 양면 영상 촬영이 가능하여 조영제에 대한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최신 영상 획득 기술인 OPTIQ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효율적인 방사선량으로 높은 품질의 영상을 구현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수술실 내에서 진단, 시술, 수술이 동시에 가능해 골든타임 내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총 25병상(일반격리실: 5, 음압격리실: 5, 일반병상: 15)으로 운영되고 있는 외과계 집중치료실은 기존에 한 공간에서 운영되었던 심혈관중환자실과 신경외과중환자실이 이동하면서 공간이 확충되었다. 코로나19 발생 후 더욱 이슈가 되고 있는 감염 예방을 위해 병상 간 간격을 3m로 유지하고, 음압 격리실을 갖추었다.

김성호 병원장은 “수술실 환자 안전관리료 1등급 역량을 갖춘 병원으로서 안전한 수술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