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센터장 사공민 교수>

영남대병원(병원장 김성호)은 안과 연구팀(제1저자 류가형 임상교수, 제2저자 김인혜 전임의, 책임저자 사공민 교수)의 ‘빛간섭단층혈관조영을 이용한 당뇨망막병증 중증도에 따른 망막과 맥락막의 미세혈관 변화’ 연구 논문이 최근 독일안과학회 공식학술지이자 SCI급 국제 학술지인 ‘Graefe’s Archive for Clinical and Experimental Ophthalmology’ 2021년 1월호의 표지 논문으로 채택됐다.

이번 논문에서 연구팀은 빛간섭단층촬영 혈관조영술을 이용해 당뇨 진행에 따른 망막의 표층 및 심부모세혈관총과 맥락막모세혈관의 영역별 변화를 분석하여 당뇨망막병증과 당뇨맥락막병증 간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당뇨망막병증이 당뇨맥락막병증에 선행하며 맥락막병증은 망막병증의 진행함에 따라 주변부에서 시작해 후극부로 진행하면서 시력 손상을 가중시킨다는 사실을 보고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맥락막모세혈관이 망막모세혈관에 비하여 당뇨병에 의한 손상에 저항성이 더 강함을 입증했다.

교신저자인 안센터장 사공민 교수는 “당뇨는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기에 더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다. 안과 기본 검사인 안저 검사에서 당뇨망막병증이 관찰되지 않더라도 당뇨 조절이 잘 되지 않는 환자들에게서는 미세혈관의 손상이 이미 시작했을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당뇨로 인한 시력 저하로 고통받는 환자의 더 나은 치료를 위해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