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현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교수가 최근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국민들의 불안과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불안을 안고 사는 현대인들을 위한 심리 처방전 ‘불안한 것은 당연합니다’ 책을 출간했다.

한덕현 교수는 이 책에서 스포츠 정신의학 전문의로 오랜 시간 극도의 불안과 긴장을 안고 살아가는 스포츠 선수들의 멘탈 코칭을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불안이란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보고, 불안을 다스리는 올바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한 교수는 자신도 똑같이 불안하다고 말한다. 남 보기에 어엿한 대학 교수이자 정신과 전문의이고, 한 가정의 가장이지만, 자기 인생의 여러 사건을 들며 불안하고, 불안해왔다고 전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저자 자신의 불안을 다스리는 안내서이기도 하다.

저자는 불안은 ‘모르는’ 것, ‘아는 척하는’ 것에서 시작되어 여기에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일종의 의무가 추가되면 그 불안은 배가 되어 반드시 무엇을 얻어야 하는 상황이 더해질 때 불안감이 폭발하게 된다고 말한다.

불안은 참는다고 사라지지 않는다는 한 교수는 “우리들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이기지 못하는 사람을 두고 쉽게 ‘멘탈이 약하다’고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며, 전문가의 적절한 조언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책에서는 내가 무엇을 두려워하고 지금 그것이 얼마나 두려운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지금, 여기서의 문제를 찾아보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 외에도 불안을 다스리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되는 팁들을 안내하고 있다.

한덕현 교수는 국내 스포츠 정신의학 분야를 개척자로, 현재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이며, 현재 프로야구 KT위즈의 스포츠 심리 닥터이다. 야구뿐 아니라, 축구, 농구, 골프, 게임 분야의 프로 스포츠 선수들에게 심리 자문 및 상담을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