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13일 1000명이 넘었다. 의학계에서는 2차 유행이 지나면서 겨울이 다가올수록 감염 범위와 속도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빠를 것이라며 대책 마련을 주장했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방역을 보이고 있다는 자화자찬에 빠져있는 가운데 우려는 현실이 됐다. 급기야 13일 대통령까지 나서 3단계 격상 가능성을 이야기하고 ▴공중보건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인프라 구축 ▴의료의 지역 형평성 개선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좋은 일자리로서 보건의료일자리 육성 ▴디지털 뉴딜로서 스마트공공병원 중점 지원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문제는 현재 최대 현안인 공중보건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인 의료인력 양성 대책이 빠져 있다는 점이다.

의료 인력은 의정협의체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하지만 의료계는 이미 ‘의사국시’를 볼 수 있도록 요청한 상황이다. 정부가 결정하면 된다. 두 달 후면 2000명 이상 배출할 수 있다.

정부의 정책에 항의한 것이기에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 국민적 수용성을 이유로 시험을 막고 있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않고 공평하지도 않다.

특히 의료계에 있는 구성원이나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을 제외하면 의사 양성과정을 이해하는 국민은 그리 많지 않다. 국민 감정에 호소한 설문조사 결과나 한편의 시민단체 주장을 토대로 의사배출을 역대 최저로 한다면 결국 일반 국민만 피해를 입게 된다. 의사국시를 보지 못한 의대생들은 1년 늦게 의사가 될 뿐이다. 누구를 위한 조치인지 묻고 싶다.

방역 당국도 이번 코로나19 상황 대처에서 부족한 의료 인력으로 힘겨워 했다. 1명의 의사도 아쉬운 지금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