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응급신경소생 핸드북’ 책을 함께 발간했다.

저자는 아주대병원 신경과 홍지만‧최준영·김태준·이성준 교수와 응급의학과 이성은 교수다.

저자들은 이 책의 독자는 의사뿐 아니라 ‘구급대원’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모든 이들’과 하루에도 수십 명의 주취자들을 상대하는 ‘경찰관’ 등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응급신경환자는 전체 응급 환자의 약 15%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다. 하지만 잦은 발생빈도나 중증도에 비해 현장에서 이들을 어떻게 진료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다.

또한 응급신경환자는 의식저하 및 의식변화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환자에게 상태를 물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욱이 의식변화는 혈액검사처럼 수치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닌, 신경계에 대한 해부·생리학적 지식을 통한 신속한 판단이 중요한 만큼 응급대처에 어려움이 많다.

이에 저자들은 현장에서 처음 발생하여 병원에 도착하기까지 올바르고 적극적인 대처법을 알려 치료를 위한 골든 타임을 놓쳐 생명을 잃거나 심각한 장애를 남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책을 펴내게 됐다고 밝혔다.

이 책은 급성대형동맥폐색, 중첩뇌전증, 뇌염, 대사성 뇌병증, 독성, 뇌병증 환자라는 6가지 질환군으로 세분화하여 나누고, 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선별 조치하고 상태에 맞는 적절한 병원으로 안내하는 방식으로 기술했다.

또한 초기 대응으로 어떠한 것을 할 수 있으며, 응급 상황에서 정확한 단서를 찾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살펴보고, 이송할 수 있는 병원을 지역응급기관급, 지역응급의료센터급, 권역응급의료센터급으로 구분해 어떻게 이송돼야 하는지를 정리했다.

책은 △CHAPTER01 응급신경소생 △CHAPTER02 허혈성 뇌졸중 재관류 치료와 적정병원의 선택 △CHAPTER03 뇌전증 지속상태 △CHAPTER04 뇌염 △CHAPTER05 대사성 뇌병증 △CHAPTER06 약물에 의한 의식저하 등으로 구성했다.

▲ 홍지만 교수

특히 각 챕터마다 QR 코드로 쉽게 볼 수 있는 미니 동영상 강의를 삽입해 개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국내 의학출판업계에서는 최초로 도입한 새로운 시도다. 또 환자의 증상 및 응급대처법, 자주하는 질문들, 증례 등을 흐름도와 도표 등을 이용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대표 저자인 홍지만 교수는 “이 책은 가급적 이론적인 내용보다 응급상황에서 실제 환자를 어떻게 진료하고, 어떤 병원으로 이송해야하는지까지 순차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