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병원들이 의료기관형 호흡기 전담병원 참여에 재정적인 어려움 을 겪고 있다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아동병원협회(회장 박영동)는 28일 복지부에 제출한 긴급 청원서를 통해 “아동병원들이 저출생과 코로나19로 경영 악화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호흡기 전담병원 예산 증액과 함께 공공기관 선별진료소처럼 시설용도변경에 대한 법 적용을 한시적으로 유보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료기관형 호흡기 전담병원 설치 및 운영에는 최소 2억 5000여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동병원들은 현재 대한병원협회가 최근 조사한 아동병원 피해 조사에서 코로나 판데믹 시작부터 지금까지 80% 이상의 아동병원이 70-80% 이상 환자가 급감해 직원 급여 등을 해결하기 위해 차입경영을 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다.

긴급 청원서에서 협회는 “검체 채취가 가능한 의료기관형 호홉기전담병원을 운영하려면 정부의 지원금 1억원 이외에 아동병원 스스로 자기 자본을 최소 1억5000만원 이상 투입해야 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히고 “호흡기 관련 환자가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아동병원들이 호흡기 전담병원을 운영하기에는 반드시 정부의 재정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양동 회장은 “환자의 동선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단독 건물이건, 복합 건물이건 1층 등에 빈 공간을 확보해 진료소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데 현행법에 따라 용도변경의 허가시간 외에도 많은 비용이 추가되는 등 재정적 압박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