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문제에 마지막까지 반발을 멈추지 않았던 의대생 상당수가 특단의 조치가 없으면 올해 의사국시를 볼 수 없을 전망이다.

전국 의과대학 본과 4학년생들이 24일 응시 의사를 알렸으나 보건복지부와 국회가 ‘공정성’을 들어 사실상 수용 거부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올해 국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은 2726명이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을 찾아 추가 응시를 부탁했지만 한 위의장은 유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국시 연장에 재응시 기간이 있었고 다른 국가시험과 형평성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도 “정부의 기존 입장은 변함이 없고 의대생 국시 응시 표명만으로 추가적인 국시 기회 부여가 가능한 상황은 아니다”며, “의사 국시의 추가적인 기회 부여는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과 공정성에 대한 문제, 이에 따른 국민적 수용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고 의료 인력 수급 문제가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학생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옳은 가치와 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면서, 의사국시 재응시 의사를 밝혔다.

올해 2726명이 의사국가시험에 응시하지 못하게 되면 내년 국시, 인턴‧레지던트, 전문의로 이어지는 전문 의료인력 양성 시스템에 큰 혼란이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