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사총연합은 오는 27일 개최되는 대한의사협회 임시대의원총회를 앞두고, 대안이 없는 최대집 회장의 탄핵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전의총은 23일, 9월 4일 정부 및 여당과의 협상 종결 후 의사들이 극심한 혼란에 빠진 것은 최대집 의협 회장의 투쟁의 마무리가 너무 성급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폭력적이고 일방통행적인 공권력 행사를 주저하지 않는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전공의, 의대생 외의 투쟁역량을 시기에 맞게 잘 형성하지 못한 상황에서 최대집 회장이 이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투쟁을 이끌기 어려웠던 점에는 이해가 간다고 밝혔다.

전의총은 이번 투쟁에서 전공의, 의대생의 투쟁 의지에 비해 기성 의사 회원들의 투쟁의지와 참여가 부족했고, 또한 의협 뿐 아니라 산하단체 집행부들 역시 투쟁의 미숙함이 많았다며,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파업 투쟁의 참여의지가 거의 없었던 사람들이 최대집 회장 탄핵안을 들고 나선 것에는 어이가 없다고 밝혔다.

전의총은 최대집 회장을 탄핵하여 절반의 승리로 얻은 성과를 버리고 선명성으로 의사회 내부의 단결을 꾀하려 한다면, 그 길은 옳다고 보지만, 대신 그에 합당한 리더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합의안 마저 부정하고 새로운 공격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급조된 비대위가 이를 막아낼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안이 없는 최대집 회장의 탄핵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전의총은 만약 대의원회가 최대집 회장을 탄핵하려거든 최소한 합의안은 지키고 정부와 여당이 이를 어길 시 더 강력한 투쟁을 담보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