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4대악 의료정책 저지를 위한 투쟁 및 협상과정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른 내용이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다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하고 대의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요구했다.

최 회장은 22일, 대의원들에게 배포한 해명 자료를 통해 9월 4일 의협이 여당 및 정부와 체결한 합의안에 젊은 의사들이 요구한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정책의 ‘철회’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 범투위 3차 회의에서 대전협, 전임의 단체, 의대협이 함께 구성한 젊은의사 비대위는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논의 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범투위는 이러한 젊은의사들의 요구안을 반영하여 ‘중단’과 ‘원점 재논의’를 요구하는 의료계 단일협상의 내용과 문구를 논의 끝에 최종적으로 만장일치로 채택했고, 여기에는 박지현 범투위 부위원장(대전협 회장 겸 대전협 젊은의사 비대위원장)을 포함하여 전공의 4명, 전임의 2명, 의대생 2명의 위원으로 참석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정책 ‘철회’의 원안에서 ‘중단’과 ‘원점 재논의’로 후퇴한 안을 의협 회장이 일방적으로 합의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또 최대집 회장이 여당 및 정부와의 합의 과정에서 젊은의사들을 배제하여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최대집 회장은 범투위 2차 회의에서 의료계 단일 협상안이 확정되면 모든 의료계가 수용하기로 했고, 협상의 전권을 회장에게 부여키로 했으며, 협상에서 문구나 내용의 수정은 일임하기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협상의 전권을 가진 회장이 만장일치로 표결한 의료계 단일안에 바탕하여 합의한 것이므로,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최대집 회장은 의대생과 전공의 구제에 대한 내용이 합의문에 빠져있다는 지적과 관련, 정부가 고발 취하와 의대생 국시응시를 문서화하여 약속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여당 당대표가 최선을 다하여 해결하겠다고 약속했고, 실제로 합의 당일 고발조치 취하와 시험 재응시 기간이 연장됐다고 밝혔다.

의협이 범투위를 일방적으로 해산하여 투쟁을 종결하려 했다는 주장에 대해 최 회장은 범투위 4차 회의에서 기존 범투위를 해산하고 새로운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하지만 ‘해체(해산)’이라는 것이 내부, 외부적으로 모든 투쟁을 중단하는 것으로 오인될 수 있다는 위원들의 우려에 따라 ‘정부가 합의사항 불이행 시 더욱 강력한 투쟁을 준비하는 특별위원회로 확대 강화한다’로 최종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