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명 교수

 한국형 양극성장애, 이른바 조울병의 약물치료 지침 변화를 집대성한 지침서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간됐다.

한국형 양극성장애 약물치료 지침서(KMAP-BP)는 국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의 의견과 최신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국내 상황에 맞는 양극성장애 약물치료 방안이다.

지침서는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원명 교수와 국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대거 참여하여 2002년 최초로 발간한 후 의료정책을 포함한 의료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약물개발, 그리고 연구결과로 양극성장애 치료경향과 개념이 바뀜에 따라 이를 반영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정작업을 통해 최근 4번째 개정판(KMAP-BP 2018)이 발간됐었다.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원명(교신저자)·우영섭 교수와 한림대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덕인 교수(제1저자)는 2002~2018년까지 4년마다 개정된 한국형 양극성장애 약물치료 지침의 시대적 변화와 그 임상적 의의를 고찰한 논문을 최근 발표했다.

논문은 조증 삽화, 우울 삽화, 혼재성 양상, 유지치료, 노인, 소아·청소년 등 양극성장애의 다양한 임상상황에 대해 지난 16년간 약물치료 알고리듬 및 지침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상세히 분석했다.

공통적으로 양극성장애 약물치료는 기존에 사용된 ‘기분조절제’보다 ‘비정형 항정신병약물’ 사용의 권고가 대폭 늘어났다.

또 우울 삽화 및 유지 치료시 ‘라모트리진’ 사용 권고가 추가됐다. 우울 삽화의 경우 항우울제 사용은 자제할 것을 권고하는 등 약물치료 알고리듬 및 지침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박원명 교수는 “이번 논문은 지난 16년간 국내 양극성장애 약물치료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향후 양극성장애 약물치료 알고리듬 및 지침서를 지속적으로 개정하여 의료진뿐만 아니라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는 SCI급 국제학술지 중 양극성장애를 포함한 기분장애 분야 최고의 학술지로 알려진 '양극성장애(IF=5.410)' 2020년 8월호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