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중환자의학회는 쇼크에 대한 부분을 크게 보강한 중환자의학 교과서 제4 개정판을 발간했다.

개정판에서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은 쇼크에 관한 내용을 총론에 기술하고 저혈량쇼크, 패혈증과 패혈쇼크, 심장성쇼크 및 심부전으로 나누어 독립된 장에서 세분화했다.

또 복부외상 부분을 흉복부외상으로 확대했고, 체외막 산소요법과 대량재해에서 중환자의학을 추가했다. 제4 개정판은 새 집필진으로 18명의 교수진이 새로 합류하는 등 56명의 중환자의학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또 2020년 새로 개정된 용어집 표기를 따랐다. 제4 개정판은 컬러 그림들을 추가하면서 더욱 보기 쉽게 편집했다.

2020년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대유행으로 이전에 전혀 접하지 못 했던 의료환경을 경험하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으로도 중환자 진료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높아지고 중환자실 의료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 알려지고 있는 때에 나온 이번 개정판은 중환자의학에 관심있는 모든 부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개정판은 크게 중환자의학의 역사와 미래를 시작으로 ▲중환자실 구조와 운영 ▲인지 및 평가 ▲질 관리 및 환자안전▲이송▲중환자실에서 흔히 만나는 의료윤리 문제▲조기대응시스템 ▲진통, 진정 및 섬망▲영양지원▲약물요법▲쇼크의 진단과 치료▲저혈량쇼크 ▲패혈증과 패혈쇼크 ▲심부전 및 심장성쇼크▲심폐소생술과 심정지 후 치료 ▲ECMO : 체외막산소공급장치 ▲기도관리 ▲ 중환자 모니터링▲초음파 이용▲산소요법▲기계환기▲비침습양압환기▲기계환기 감시▲발열 ▲수액요법▲전해질 이상▲산-염기 평형과 동맥혈 가스분석▲수혈요법 ▲재활 ▲급성관상동맥증후군▲부정맥▲호흡부전▲급성호흡곤란증후군 ▲항생제 사용 원칙 ▲중증 폐렴 ▲기구 관련 감염 ▲경련, 대사뇌질환 ▲급성뇌졸중 ▲두개내압 관련▲급성신장손상 ▲급성대사장애▲급성간기능상실, 급성간부전▲위장부전▲파종혈관내응고 ▲혈전증 및 폐색전증 ▲외상환자의 평가▲두부 및 척수손상▲흉복부외상 ▲ 이식 후 환자 관리 ▲소아청소년의 기계환기▲ 유소아의 응급상황▲임산부의 중증 질환 ▲중독 ▲수술 환자의 중환자관리▲대량재해에서 중환자의학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자: 대한중환자의학회▲774쪽▲정가 : 100,000원▲판형 : 212*27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