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서울 여의대로에서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 개원의, 봉직의 등 2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서울지역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에서 각 직역 대표들은 정부는 의료제도를 송두리째 망가뜨리는 폭주기관차가 되었다며, 전문가 말을 듣지 않는 역대 최악 정부의 오만과 독선을 한 마음 한 뜻으로 깨부수자고 격한 분노를 표출했다.

특히 의대협은 정부가 4대악 의료정책 재논의 입장표명이 없다면 공식적으로 의사 국가시험 거부 논의를 진행하겠다며 강력한 투쟁의지를 표명했다.

■박홍준 회장, 정부는 의료제도 망가뜨리는 폭주기관차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

박홍준 서울시의사회장은 연대사에서 어제까지 국민생명 보호를 위해 코로나 현장으로, 선별진료소로, 중환자실 및 응급실로 달려가며 환자와 함께했던 의사들을 과연 누가?, 무엇이? 이 폭염속 아스팔트 위로 내몰았느냐며, 반드시 이기는 투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의사되는데 한푼도 보태주지 않은 정부가 ‘의사는 공공재’라고 하고, 현대의학을 단 한 시간도 실습 못한 한의사가 의사면허를 받겠다고 하는 등 정부는 이미 폭주기관차가 되어 의료제도를 송두리째 망가뜨리고 있다고 개탄했다.

뿐만 아니라 립서비스인 ‘덕분에 캠페인’과 가식적인 뱃지를 달고 다니며 코로나 사태 최고의 수익자는 정부가 되었는데 목적을 성취하고 나니 4대 의료악법을 밀어붙이는 등 의사들을 토사구팽하며 농락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박홍준 회장은 8.14 여의도 투쟁은 젊은의사들의 미래를 여는 투쟁, 국민건강을 지키는 투쟁이라며, 3만5천여 서울시의사회 회원 모두 일치단결하여 국민건강을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김동석 회장, 4대악 의료정책 의료백년 망칠 정책

<김동석 대개협 회장>

김동석 대한개원의협의회 회장은 현재 부족한 것은 의사 숫자가 아니라 제대로 된 정책이 부족한 것 이라며, 정부에 막무가내식 정책 추진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또 산부인과 의사 숫자가 부족하여 지방에서 산부인과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수술이나 분만으로 병원을 운영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필수의료 근무를 강제로 10년 시켜도 근본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또 다시 연기처럼 사라질 것 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석 회장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은 의료백년을 망칠 정책이라며, 사실을 호도하지 말고 의료계와 끝장토론을 정부에 제안했다.

■박지현 회장, 정부의 오만과 독선 깨부수자

<박지현 전공의협의회장>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은 교과서 사는데 십원 한 푼 보태준 적이 없는 정부가 이제는 ‘의사는 공공재’라고 부른다며, 의료계를 망쳐놓는 것은 이제 시작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전문가 말 따위는 듣지 않겠다는 역대 최악의 정부의 오만과 독선을 깨부수기 위해 젊은의사들은 모든 의사와 대한민국 의료를 걱정하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할 것 이라고 밝혔다.

■조승현 회장, 의사국시 거부 논의할 것

조승현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 회장은 정부가

<조승현 의대협 회장>

의료계를 절벽까지 몰아붙여 의대생까지 거리로 밀려나오게 됐다며, 여당과 정부가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재논의에 대한 입장 표명이 없다면 수업.실습 거부와 동맹휴학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공지 12시간만에 전체 의사국시 응시자의 50%에 육박한 인원이 의사국시 거부 의사를 밝혔다며, 의사 국가시험 거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