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임플란트 시술 의료분쟁 접수현황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윤정석)과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치과 임플란트 시술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의료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리플릿을 공동으로 제작해 배포한다.

두 기관은 지난해 5월 ‘국민의 권익 향상과 의료분쟁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서로 협력키로 한 바 있다.

이번 리플릿에서는 치과 임플란트 시술 대상이 대부분 고령자인 점을 고려해 시술에 대한 설명과 피해 사례를 알기 쉽게 소개하고 피해예방을 위한 유의사항을 포함했다. 특히, 치과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되면서 관련 의료분쟁도 증가하고 있어 건강보험 적용 시 유의할 점도 함께 제시했다.

특히 의료인이 임플란트 시술 시 유의하여야 할 부분을 3단계(치료 계획-시술진행-사후관리)로 구분해 단계별로 예방방안을 리플릿에 포함시켰다.

진료 전반에 걸친 의사와 환자간 신뢰관계 구축의 중요성, 충분한 예비검사와 기저질환․투약력 확인의 필요성, 시술시 신경손상 방지를 위해 주의할 점과 시술 후 건강관리 방법에 대한 충분한 설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두 기관은 “앞으로도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의료인과 환자 간의 분쟁 확산 방지와 피해 예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