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의료원이 경기도의 랄록시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은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과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활성 규명을 위한 공동연구를 통해 세포수준에서 랄록시펜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활성이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아주대의료원은 허중연 감염내과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경기도의료원, 고려대학교 안산병원과 함께 랄록시펜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효과 검증을 위한 임상시험 준비에 들어갔다.

허중연 교수는 “국내외에서 임상시험이 진행중이거나 계획을 앞두고 있지만, 코로나19와 직접 관련성이 없는 기존 치료제를 대상으로 하거나, 한국인에게 치료효과가 있는지 확신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면서 “랄록시펜은 경기도 ‘메르스 치료물질 개발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를 특이적으로 억제하고, 세포와 동물실험에서 코로나 바이러스(CoV)에 대한 억제 효과를 입증한 약물로,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확실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2020년 랄록시펜의 임상 2상을 완료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치료목적 사용 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료원은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칠 경우, △우리나라 환자의 특성에 맞는 치료제의 조기 개발 △코로나19 치료제의 국산화로 의약주권 확립 및 수입대체 효과 △코로나19의 조기 종식으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 절감 및 경제 활성화 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랄록시펜은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진행된 ‘메르스 치료물질개발 지원 사업(경기도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양대학교)’을 통해 발굴한 바이러스 억제 효과를 보인 허가물질 4개 중 하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