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원광 교수

일반인들이 코로나19와 관련해 가장 궁금한 것은 ‘신체적 의심 증상’으로 나타났다.

국립암센터 가정의학과 김열 교수팀과 포항공대 사회문화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 조원광 교수는 11일 코로나19의 국내 유행 초기에 온라인을 통한 일반인들의 정보 교환과 심리적 불안과의 연계성을 분석한 연구가 국제저널인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최신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연구는 코로나19 유행 초기인 올해 1월 10일부터 3월 2일까지의 온라인 자료를 활용해 일반인들 사이에 일어난 정서적 감정과 정보교환의 특징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네이버 지식iN에서 코로나19 관련 질문 1만3000여 개와 질문에 달린 2만9000여 개의 답변을 수집했다. 그리고 구조화된 토픽모델 기법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해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어떤 이야기를 주고받는지, 사람들의 공포와 불안의 대상은 무엇인지 분석했다.

분석 결과 ‘어떤 신체 증상이 발생했을 때 코로나19를 의심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 집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코로나 19 현황과 정책 ▲코로나19에 대한 일반 지식 ▲마스크 착용 등 자기방어법 ▲여행이나 이동 안전성 ▲직업과 일자리에 대한 질문 집합 순으로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확진자가 폭증하기 시작한 2월 말경, 이러한 질문 집합 중 ‘코로나19 의심 증상’ 관련 질문들의 비중이 상승하는 패턴을 보여, 실제로 환자 발생 증가를 예측할 수 있었다.

네크워크 분석에서 사람들의 불안과 걱정은 주로 신체적 의심 증상과 연계되거나, 자기방어 수단을 대상으로 표출됐다. 이러한 불안과 걱정에 연계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분석한 결과 적절하지 못한 답변의 비율이 9~16%에 이르렀고, 특히 자기방어 수단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변에는 광고홍보성 게시글이 66%에 이를 정도로 매우 많았다.

김열 교수는 “이 연구는 코로나19 유행 초기, 온라인에서 정보가 사람들의 불안 심리와 연계돼 어떻게 전파되는가를 분석해 합리적인 건강정보 소통 정책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수행됐다”며, “이 연구결과가 향후 신속하고 합리적인 감염병 대응 정책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