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센터 간이식 500례 기념 사진>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김대성)이 최근 간이식 500례를 달성했다.

간이식 500례 중 생체간이식이 261례, 뇌사자간이식이 239례 시행되었으며, 기존에 혈액형 일치 생체 간이식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공여자-수혜자간 ABO 혈액형 불일치 간이식도 26례에서 성공적으로 시행되어 간이식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이는 2008년 5월 첫 간이식을 시행한 이래 10년만에 달성한 부·울·경 지역에서는 최초의 기록이다.

그뿐만 아니라, 간이식 500례를 시행하면서 간이식 수술 성공률 98%, 생체간이식 환자의 1년 생존율 91%, 5년 생존율 80%라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어, 국내에서 생체 간이식을 시행하는 메이저 병원에 뒤지지 않는 성적이다.

양산부산대병원은 새로운 수술 방식을 도입하여 좀 더 단순하면서도 규격화되고 정확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소화기내과, 호흡기내과, 순환기내과, 흉부외과, 영상의학과, 방사선 종양학과 등 간이식에 관련된 많은 부서 간에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간이식 전 치료 방향의 설정뿐만 아니라 간이식 후 환자 관리까지 다학제적인 접근을 통해 최대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류제호 장기이식센터장은 “양산부산대병원 간이식팀은 국내 최고 수준이며, 어떤 특정 질환에 국한되지 않고 간이식이 필요한 병이라면 어떠한 질환이라도 이식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