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 즉 원격진료 문제를 놓고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가 상반된 입장을 보여, 의료현안 상호협력이라는 공조약속이 한달도 되지않아 깨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병협이 지난 4일, 비대면 진료제도 도입에 ‘원칙적 찬성’이라는 입장을 밝힌데 대해 의협은 병협의 독단적 행태에 강한 유감을 밝힌다며, 기존 입장을 철회하고 원격의료 대응방향을 의협과 재논의에 나설 것을 병협에 촉구했다.

의협과 병협은 지난달 21일, 임원진 간담회를 갖고 공통 의료현안에 상호협력하여 추진해 나가기로 약속한 바 있다.

의협은 병협이 비록 ▲초진환자 대면진료 ▲적절한 대상질환 선정 ▲환자 쏠림현상 방지 ▲의료기관 역할 종별 차별금지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권 보장이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누가 봐도 원격의료를 병협이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병협이 의협과 아무런 상의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병협의 3,300여 회원 병원에 대해 의견수렴을 진행한 적도 없이 ‘원격의료 도입에 찬성한다’고 발표한 것은 병협 집행부의 독단이고, 사회적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특히 지금도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되면서 상급종합병원으로 환자쏠림 현상이 심화되어 해마다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의료비가 급증하고, 반면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 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동네 병·의원들은 쓰러져가고 있다며, 만일 원격의료를 도입하게 된다면 의료붕괴의 불섶에 기름을 끼얹는 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일방적인 원격의료 논의를 중단하고 의협과 함께 코로나 사태 극복과 의료전달체계의 확립을 위한 논의에 힘쓸 것을 병협에 촉구했다.

만일 병협이 일부 대형병원과 대기업의 이익만을 위해 국민 건강권을 해치는 원격의료 추진에 계속 앞장서려 한다면 의료계와 국민의 이름으로 강력한 저항운동에 직면하게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