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의사회(회장 이성구)는 의대 정원 확대가 감염병 대처의 근본 해결책이 아니라며, 정부와 여당, 청와대가 의료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철회하지 않을 경우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공공의료 분야, 일부 진료과목 및 지역에 상대적으로 의료인력이 부족하여 자치구 감염병 전담 의사 배치, 공공의료 인력 확충과 감염성 질환 및 역학조사 인력 충원 등 공공의료 제도·정책 정비 및 지원이 필요하나, 이것은 의사 수가 아니라 인력 재배치의 문제이므로 의대 정원 충원이 감염병 대처의 근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공의료 의사 수 문제는 군의관이나 공중보건의가 아직 존재하며, 기존 의대 정원 내에서 약간 명씩 공공의료 인원을 배정해 선발하는 등 의대 수를 늘리거나 의대 정원을 늘리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대 정원을 당장 늘린다 해도 전문의가 되기까지 10여 년 이상 걸리므로 수년 내에 생길 전염병 확산에 도움이 될 가능성도 희박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가 아니라 공공의료 인력에 대한 처우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국가 재정을 투입해서 공공의료의 선진화 및 질적 성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의사회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천 명당 의사 수가 우리나라보다 1.5배가 넘는 이탈리아 등 많은 OECD 국가들의 코로나19 대응과정과 그 참담한 결과를 보면 그 불행이 단순히 의사 수의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며, 의대 정원 확대 추진을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끝까지 맞서 투쟁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