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형준 교수>

태어날 때부터 입술과 입천장이 갈라진 소아선천성 질환인 구순구개열 환자는 보통 생후 3개월 정도에 구순열 수술을 시행한다.

 이때 구순비 교정술인 일차 코성형(primary rhinoplasty)을 같이 할 수 있는데, 이는 코의 성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시행여부에 대해 논란이 있어 왔는데 이는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부산대병원 성형외과 서형준 교수와 대만 장궁병원 룬조우로 교수(Lun-jou Lo) 연구팀은 3D 분석 기법을 활용한 연구를 통해 이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먼저 환자군과의 동일한 연령과 성별을 가진 정상인 그룹을 모집하고, 환자군은 1995년부터 2002년까지 편측성 구순구개열 환자 중 생후 3개월에 일차 코성형술을 받은 환자들을 성장이 완전히 종결된 나이(평균 19±1세)까지 추적관찰을 시행해 3D 안면 계측으로 코의 길이와 각도, 비율적 계측과 코의 부피, 면적 계측 등 총 17개 세부 항목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환자그룹과 정상인 그룹을 비교 했을 때, 코의 성장장애는 전혀 관찰되지 않았다. 다만 연구팀은 코끝 휘어짐의 증상은 잔존되어 있음이 확인되어 추후 성인이 되어서 시행하는 이차 코성형(Secondary rhinoplasty) 때 중점적으로 교정 되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서형준 교수는 “일차 코성형은 코의 성장장애 없이 구순구개열 환자의 외모를 개선시킬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며, 이번 연구를 통해서 성형외과 의사들이 코의 성장장애에 대해 부담 없이 보다 보편적으로 코성형을 시행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성형외과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술지인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Journal’ 2020년 5월호에 실렸으며, 5월의 “Editor’s pick”으로 채택됨과 동시에 성형외과 전공의들에게 권장되는 journal club으로 선정되어 Podcast 방송에서 특별히 다루지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