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 학술대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면서 대안으로 열리는 온라인 학술대회에 제약사 후원이 여부가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사진은 한 국내개최 국제학술대회로 기사의 특정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 학술대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는 가운데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온라인 학술대회의 제약사 후원 가능 여부가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의학 관련 학술대회는 의약학적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행사로 그동안 우리나라가 의학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데 중요한 토대가 되어 왔다.

이 과정에서 제약기업들이 개발중에 있거나 판매 중인 자사 제품의 최신 임상결과를 발표하는 등 정보 전달과 함께 이 행사의 주요 스폰서로 재정적 기여도 했다.

학회원들의 참가비, 기업들의 기부금, 부스비, 광고비 등을 통해 학회들은 학술활동 지원, 인건비, 대관료, 식음료비, 기타 비용 등을 사용했다.

그러나 코로나19 현실에서는 오프라인 행사가 사실상 열리지 않아 후원이 없어진 상황이다. 게다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온라인 국내외 학술대회의 경우 기업들이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것도 문제다.

결국 다가오는 추계학술대회까지 오프라인으로 열리지 못할 경우, 온라인 학술대회에 대한 개선이 없으면 학회 운영은 최대 위기를 맞을 수 있다. 다행스런 점은 보건복지부나 의약계 모두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20일 전문기자협의회 취재 결과, 올해 초부터 학회나 제약사 모두 ‘지원 가능성’을 상위 단체에 문의하고 있다.

이미 여러 학회가 대한의사협회와 의학회에 입장을 요청했고, 제약사들도 ‘e-부스’를 통한 온라인 학술대회 지원 가능여부, 지원 가능하다면 지원하는 방식과 지원수준 등에 대해 제약단체에 검토를 요청한 상태다.

이에 보건복지부, 의학계, 의료계, 제약계, 공급자 단체가 모여 한 차례 회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이날 회의에선 현 상황에 대한 논의 후 6월 중 다시 회의를 열어 구체적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학술대회 지원에 대한 근거는 공정경쟁규약에 담겨져 있는데 온라인 학술대회 지원에 대한 부분은 근거가 없다.

이와 관련, 대한의학회는 “온라인 학술대회시 부스비를 받을 수 있는 규정이 없다”면서 “코로나 장기화로 가을 학회까지 못하면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외국 석학의 내한 강연이 사실상 어려워진 만큼 국내 개최 국제학술대회로 인정받을 수 없어 학회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학회 임원을 맡고 있는 한 대학병원 교수는 “국내개최 국제학술대회 규정을 완화하고, 외국 석학의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인정하는 등의 개선 없이는 내년까지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제약바이오협회도 “온라인 학술대회 지원에 대한 회원사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현 상황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서라도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 의료계 등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는 관련 TF를 구성, 가상부스(virtual booth) 지원방안 등 필요한 사항들이 공정경쟁규약 및 그의 운용에 조속히 반영 될 수 있도록 회원사, 관련 단체들과 적극 협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도 온라인 학술대회의 경우 지원은 가능하지만 부스가 불가능한 만큼 지원할 수 있는 금액이 적어질 수밖에 없는 한계를 토로했다.

보건복지부는 20일 “국내외 학술대회가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향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이런 방식이 더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의약계와 함께 구체적인 기준을 정해 추계학술대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