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성심병원 부정맥센터(센터장 한상진)가 존슨앤드존슨 메디컬사가 자격을 부여하는 ‘방사선 제로 부정맥 시술 교육센터’로 지정됐다.

한림대성심병원 부정맥센터 임홍의 교수팀은 방사선 피폭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고 심장 내 초음파만으로 고난이도 부정맥 시술을 시행 중이다.

이때 3차원 고해상도 맵핑 시스템을 접목한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을 시행하며 방사선 노출이 없어 임신부나 소아, 노약자 등의 부정맥 환자에게 적합하다.

3D 맵핑 시스템은 컴퓨터상에 3차원적으로 가상의 심장 공간을 만들고 이를 통해 심장 내 전극도자의 위치를 실시간 확인하고, 부정맥이 유발되는 부위와 통로를 빨리 찾아 치료할 수 있게 도와준다.

임홍의 교수는 “방사선 투시 영상 없이 심장 내 초음파만으로 고난이도 전극도자 절제술을 시행해 합병증 위험 요인을 확연히 줄일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이번 교육센터 지정으로 국내외 심장전문의에게 최신 지견과 부정맥 시술법을 교육해 많은 환자들이 방사선 피폭 없이 부정맥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임 교수는 매년 500례 이상의 다양한 부정맥 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심방세동 전극도자 절제술은 년 250례 이상 시행했다. 또한 풍선냉각도자절제술은 현재까지 300례를 시행하는 등 부정맥 치료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