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브리핑하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이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에 사각지대 없이 신속히 지원에 나선다.

정세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국무총리)은 18일 이와 같은 방침을 밝히고 각 지자체에 적극적인 집행 및 보완사항 파악·개선 등을 당부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18일 “코로나19 확진세가 줄고 있으나 안심단계 아니다”고 밝힌 뒤, 중대본의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코로나19 대응이 장기화됨에 따라 그동안 해왔던 임대료 등 지원, 금융지원, 세금부담 완화 등에 더해 더욱 강화된 소상공인 지원 대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자금은 경영안정자금을 추경에서 2조7200억원으로 늘려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 또한 3조 5700억원(추경 2조 5700억원)으로 확대했다.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자금 중 1조1000억원을 대구·경북 지역용으로 별도 배정하고, 경영안정자금에 대해서는 대출조건을 우대해 대구·경북지역 소상공인의 금융부담을 더욱 완화토록 했다.

한편 휴관 권고대상은 기존 휴관 조치한 15개 이용시설이다. 이번 휴관 연장 권고는 코로나19 감염 추세가 전국적으로 하향 안정 국면이나, 수도권 등 지역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집단시설․다중이용시설 이용과 종교집회․집단행사 자제 등 ‘사회적 거리 두기’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취한 조치다.

특히 사회복지 이용시설 휴관 연장을 추가로 권고해 정부의 방역 의지를 명확히 전달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