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혼탁을 유발시킴으로써 시력을 상실케 하는, 실명의 원인이 되는 각막 신생혈관 생성을 획기적으로 억제시킬 수 있는 새로운 레이저치료법이 개발돼 실명위기 환자들에게 큰 희망을 주고 있다.

전남대병원 윤경철 교수(안과)와 전남의대 안규윤 교수(해부학) 팀이 새로 개발한 치료법은 버테포르핀을 사용한 광역학치료(레이저 치료)로 각막 신생혈관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음을 동물실험과 임상에서 모두 입증해 냈다.

이에대한 연구결과는 국제 학회지 Current eye research 최신호(3월호)에 (Yoon KC, Ahn KY, et al. Experimental inhibition of corneal neovascularization by photodynamic therapy with verteporfin. Curr Eye Res 2006;31:215-24) 발표돼 학계로부터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금까지 버테포르핀을 사용한 광역학치료는 안과 영역에서 연령관련 황반변성 등의 망막질환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으나 각막질환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었다. 각막 신생혈관은 각막염, 각막 변성 등 여러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각막혼탁에 의한 실명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없는 상태이다.

윤 교수팀은 동물실험에서 각막 신생혈관을 유도한 토끼의 정맥내에 버테포르핀을 주사하고 15분 후 레이저를 조사한 결과, 주위 조직에 큰 손상을 주지 않고 육안과 조직학적으로 각막 신생혈관이 현저하게 억제됨을 발견했다

윤경철 교수는 또 “10여명의 각막 신생혈관 환자에게 버테포르핀을 사용한 광역학치료를 시행한 결과 탁월한 효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로 각막 신생혈관을 현저하게 억제시킬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차적인 각막이식 수술의 성공률 또한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