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큰 가운데 울산에 이어 평택의 산부인과에서도 신생아 9명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집단 감염된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13일 평택 지역 내 한 산부인과를 거쳐 간 신생아 9명이 RSV 감염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고 있으며, 지난 6일 첫 감염자가 나온 이후 병원 내부에서 점차 확대된 것으로 보고 있다.

생소한 이름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는 지난 2018년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생애주기별 감염병 중 신생아기에 주의해야 할 감염병으로 선정되었다. 한국에서는 주로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발생하는 감염병이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 감염증으로 감염자와의 접촉 및 호흡기 비말, 분비물 등을 통해 쉽게 전파된다. 평균 5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콧물, 기침, 가래, 인후통 증상이 나타나며 천명, 구토, 코막힘, 쉰 목소리도 나타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주로 상기도 감염으로 감기 정도의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영유아에서는 폐렴, 모세기관지염 등 하기도 감염으로 나타나 심한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성인의 경우 감염이 되어도 감기 증상으로 비교적 가볍게 넘어가지만, 영유아나 신생아는 폐렴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 대부분의 바이러스 감염질환과 마찬가지로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가 없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을 위해서는 ▲흐르는 물을 이용해 올바른 손 씻기 ▲기침을 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 씻기 실시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하기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등이 중요하다.

따라서 개인위생관리는 물론 의료기관에서도 감염관리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원칙을 준수해야한다. 특히 신생아나 영유아를 돌보는 부모님들과 병원 직원 등은 수시로 손 씻기를 실천하며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아이와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신생아에게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진료를 받고 감염이 발생한 경우 격리 후 치료를 시행하고 감염자가 거쳐 간 곳은 환경 소독을 실시해 추가 전파를 예방해야 한다.

                                                                  <대동병원 달빛어린이병원 김철암 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