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에서 보건용 마스크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취소해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고 있다.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설 연휴가 끝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본격적으로 마스크 판매 및 배송이 이루어진 1월28일부터 1월31일까지 10개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접수된 마스크 관련 상담을 분석한 결과, 나흘간 마스크 구입과 관련해 접수된 상담은 782건으로 나타났다.
1월28일 9건이었던 관련 상담은 29일 75건, 30일 210건, 31일 488건으로 늘어났다.
782건의 주요 상담 내용(복수 응답)으로는 인터넷쇼핑몰에서 마스크를 주문했는데 품절 등으로 주문 취소됐다는 상담이 97.1%(759건)이었고, 마스크 가격이 인상됐다는 상담이 16.1%(126건), 배송된 마스크 수량이 적게 배송되거나 다른 상품이 배송됐다는 등 상품오배송 상담이 0.8%(6건)으로 나타나 대부분 마스크 주문 취소와 관련한 내용이었다.
가격 인상 상담 126건 중 98건은 상품 품절을 이유로 마스크 주문을 취소했는데 검색해보니 동일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서 판매하고 있었다는 내용도 있다.
이에 소비자시민모임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 강화에 필요한 마스크 제조 유통과 관련해, 제품 사재기나 매점매석 등의 판매로 인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상행위는 근절되어야 하며, 정부는 제조 판매 유통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이어 해당 온라인 쇼핑몰은 의도적으로 제품을 품절 시키고 다시 가격을 인상해 판매하는 사업자나 가격이 다른 사업자에 비해 과도하게 비싸게 판매하는 사업자 등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공정한 유통시장이 될 수 있도록 쇼핑몰 자체적인 관리 감독 강화를 주문했다.
특히 소비자들도 무분별하게 제품을 사재기 하거나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가급적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해 손씻기 등을 철저히 하는 개인 공중위생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