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30일 국회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국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전파 속도와 달리 가짜뉴스와 허위사실, 음모론 등은 급속도로 전파되고 있어 정부로서는 이중고에 처해 있다. 17년 전 당시 사스 때와 달리 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타고 순식간에 전파되고 있는 양상이다.

가짜뉴스의 대부분은 중국, 중국 정부,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외국인 혐오와 차별발언으로 이어지고 있다. 급기야 29일 오후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중국인 혐오’ 발언으로 인해 한국인 일행과 중국인 일행간 폭행 시비까지 벌어지게 됐다.

중국인에 대한 유럽인의 경계심에 커져가는 가운데, 우리 교민들마저 불편한 시선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데, 중국계뿐만 아니라 아시아계 전반이 혐오의 대상으로 비춰질 수 있는 상황으로 중국인에 대한 제노포비아를 경계하고 막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결국 우리에게도 오게 될 것이다.

기동민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저지하는데 범국가적 역량을 집중해 총력 대응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의 확산마저 대응해야 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면서 “가짜뉴스가 중국인 등 외국인 혐오와 차별로 이어져서는 안되며, 특히 가짜뉴스가 국민들의 불안과 혼란을 조장해 정부 정책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