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과 관련, 최근 2-3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의 소재와 증상 발생 여부 등에 대한 전수조사 및 추적 관리를 정부에 제안했다.

또 보건소는 이번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일반진료를 즉각 중단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선별진료 및 이와 관련한 대국민 홍보와 안내에 주력할 것을 권고했다.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세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26일, 긴급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TF 회의를 개최하고,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의협은 담화문을 통해 만약 최근 고위험지역을 방문한 적이 있는 분들께서는 비록 증상이 없더라도 현재 추정되는 최대 잠복기인 2주까지는 불필요한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만약 발열이나 호흡기증상이 시작될 때에는 반드시 1339로 연락하여 지시에 따라줄 것을 당부했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 위생에도 각별하게 신경써야 하며, 주변의 가족이나 지인을 위한 문병이나 위문 역시 자제할 것을 강조했다.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의심 증상이 있는 분들이 1339로 먼저 연락할 수 있는 안내문과 함께 관할 보건소 번호를 표시하고, 만약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의심환자가 의료기관으로 진입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KF94 마스크 착용 및 격리조치 후 1339로 즉시 신고할 것, 그리고 질병관리본부에서 업데이트하여 28일 0시부로 시행될 사례정의 및 진료지침을 반드시 숙지할 것을 당부했다..

의협은 최초 발병국인 중국의 전국적인 사태의 추이를 면밀히 주의하여 최악의 경우에는 중국으로부터의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 등 능동적인고 적극적인 조치에 돌입해야 할 시점이라며, 정부는 의료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현실적인 보상과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