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3일 오전 11시30분 밀레니엄 힐튼 서울에서 ‘2019 공공·응급의료 포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발표한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의료 강화대책’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민간병원-지방자치단체-지역사회 협력적 관계를 강화하고, 공공·응급의료 분야 종사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2019년 공공의료 및 응급의료 분야에 공로가 많은 유공자 개인 93명, 단체 44개 기관(장관표창 70점, 장관상 67점)에게 상이 수여된다.

또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의 ‘지역 필수의료 강화계획’에 대한 기조연설에 이어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과 ‘필수의료 전국민 보장 강화’ 두 개 분야로 나누어 주제발표 후 토론회를 연다.

첫 분야는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 공공의료협력체계 활성화 방안’(정백근 경상의대 교수), ‘강원 권역 노인 및 호흡기 진료협력체계 구축계획’(정승민 강원대병원 교수), ‘경기 권역 심뇌질환 등 필수의료 협력체계 구축계획’(강철환 분당서울대병원 교수)이 발표된다.

두 번째 분야는 ‘응급의료의 공적역할 강화’(윤순영 국립중앙의료원 부센터장), ‘심뇌혈관 등 필수 중증 의료서비스 강화 방안’(김제 충남대병원 교수), ‘모자의료 전달체계 구축 및 의료서비스확대 방안’(이창훈 아주대병원) 주제발표와 토론이 열린다.

토론에는 ▴부산의대 김창훈 교수 ▴영남의대 이경수 교수 ▴울산대병원 옥민수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배희준 교수 ▴연세 원주의과대학 이강현 교수 ▴지방의료원엽합회 조승연 회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이번 행사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여성을 심폐소생술로 구한 시내버스 기사와 교통사고로 의식을 잃은 동생을 심폐소생술로 살린 형 등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헌신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