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라니티딘 회수비용 요구에 대해 정부가 나서 불용재고 의약품 문제 개선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약사회는 “발사르탄, 라니티딘 사태 등 위해의약품 발생 시 국민안전을 위해 정부와 약업계와 역할 분담 및 비용 해결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재고관련 비용 부담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7월 발사르탄 사태 당시 회수 비용 부담을 경험했던 유통협회가 1년 2개월 만에 또 다시 라니티딘 사태를 맞으며 손실을 회피하기 위해 정부에 회수 비용을 요구하는 것을 그저 무시하고 지나쳐버려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약사회는 “국내 제약시장 규모에 비해 지나치게 품목이 범람하는 것을 방치해 온 제네릭 의약품 정책, 광범위한 위수탁 허용, 상품명 처방 등 약국과 유통에는 계속해서 불용재고 의약품이 쌓이고 있다”며 “정부는 이로 인한 사회적 낭비에 대해 무책임한 회피로 일관, 방조해 온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그간 방치돼 왔던 불용재고약 문제에 대한 해결과 관련해 정부당국과 보건의료단체, 약업계가 함께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제안한다”며 “위해의약품 히수라는 위기 상황에 대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역할 및 책임조정, 대응 매뉴얼 구축, 비용 지원 등을 통해 국가 이약품 위기관리 능력을 더 발전시킬 것”을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