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보사 허가취소에도 코오롱 홈페이지에는 제품 효능 등이 소개되고 있다.

인보사 사건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코오롱생명과학’이 여전히 정부에서 인증한 ‘혁신형 제약기업’에 등록되어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현재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 받은 제약사는 총 45개며 그 중 ‘코오롱생명과학’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인증 기준을 위반하고도 여전히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정부는 2012년부터 신약 연구개발 등에 혁신성이 높은 제약사를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하여 △약가우대 △연구개발 우대 △세제 지원 △규제완화 △정책자금 융자 △인력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2018년 12월 28일, 제4차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다만, 인증 이후부터 현재까지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은 사항은 없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인보사’ 개발을 위해 2002년부터 2018년까지 복지부·산업부·과기부를 통해 총 6개의 R&D, 147억 3000만원을 지원 받았다. 정부는 그 중 첨단바이오의약품 글로벌 진출사업 지원 금액 일부분인 25억원만 환수 조치 결정하였지만 이마저도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며 10월 11일 코오롱의 이의신청 접수로 10월 중으로 최종 판단 후 환수 조치가 결정된다.

김 의원은 “현재 환수 예정 금액은 25억으로 ‘코오롱생명과학’에 투입된 정부예산의 약 17%에 불가하다”며, “아직 환수 결정이 확정되지 않은 다른 금액도 연구의 적정성과 부정, 불량 여부에 따라 사업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환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보사 허가취소 결정에도 버젓이 홈페이지에 제품소개 및 효능·효과 게시돼 있는 것과 관련, 김상희 의원은 “언론에 나와 피해를 입은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겠다던 코오롱이 그 환자들에게 피해를 준 제품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는 것은 피해 환자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