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덕철 이사장은 “일차의료는 포괄적, 지속적, 책임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차의료 정책은 진료현장과 함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금까지는 특정 과나 인력의 리더십으로 정책이 추진됐다면 이젠 일차의료 현장에서의 문제를 잘 아는 가정의학전문의들이 나서야 할 때가 됐다는 것이다.

이덕철 대한가정의학회 이사장(연세의대)은 4일 ‘가정의, 미래 의학을 선도하는 일차 의료 주치의’ 슬로건으로 열리는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차의료는 포괄적, 지속적, 책임성(윤리 포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1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차 의료 강화와 올바른 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한 강연, 미래 의학·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빅데이터, 인공지능 강좌, 꼭 알아야 할 관련 의료정책과 법률에 대한 강좌 등이 발표된다.

이덕철 이사장은 먼저 “일차의료를 키워드로 내세웠다”며, “일차의료의 정의를 정하는 것보다는 환자편에서 이롭다고 하는 편에서 생각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연구소 개소할 계획이다 학회의 일차의료 정책이 일관성있게 추진돼야 하고, 바람직한 모델 제시를 위해 일차의료정책연구소를 개소키로 했다고 밝혔다.

12월부터 이사장으로 활동을 시작하는 최환석 교수는 “내년이면 가정의학 전문의 1만명 시대를 열게된다”며, “노령화시대, 만성질환을 관리하는데 생활습관 중요하고 이것은 행동과학이라는 기초학문이 있어야 하고, 행동과학은 가정의학의 기초학문이기에 일차의료를 관리하는 근거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 “포커스는 국민이고, 국민에게 이익이 된다면 행동하는 양심, 행동하는 주치의가 되겠다”며, “일차의료는 전문의에게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의료계 최대 이슈인 의료전달체계 대책과 관련해서는 대학‧대형병원을 중증환자 중심으로 하는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경증질환을 중심으로 하는 가정의학과의 경우 수련인력을 줄일 수도 있게 된다며, 이 제도의 성공여부는 잘 훈련된 일차진료 의사를 배출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가정의학회의 입장을 의협과 복지부에 전달했다.

이 이사장은 “일차의료는 숫자의 의미 보다는 어떠한 기능을 하느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일차의료를 담당하는 사람이 역할을 잘 하도록 지원하고 도움을 주면 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미국, 일본, 유럽의 경우 일차의료를 수련하고 있는 전공의들의 급여나 지도전문의 수당까지 정부가 부담하고 대신 커리큐럼까지 관여 가능하게 운영하는 것처럼 우리도 정부가 지원에 나섰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열린 '가정의학' 출판기념회 모습

한편 이번 추계학회에는 새롭게 개설되는 일차의료 정책 연구소 개소식과 함께 가정의학과 교과서 개정 5판 출판기념회가 함께 열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