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학정보화재단(www.kdrug.org)은 3월 30일 국내 최초로 낱알실물사진 및 식별표시를 수록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의약품정보집「DIK2006(Drug Information in Korea 2006)」을 출간했다.

「DIK2006」은 임상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의약품정보의 핵심사항을 간략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의약품정보집으로서, 본 재단이 보유한 의약품 허가사항 데이터베이스 및 의약품낱알식별표시 등록기관(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 제2004-85호)으로서 구축한 낱알식별표시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제작되었다.

특히, 낱알의 실물사진과 식별표시 등 국내 최다 의약품낱알식별표시 등록정보를 수록하는 동시에 마크 인덱스, 낱알식별표시 인덱스, 업소고유표시 인덱스 등 다양하고 편리한 식별표시 인덱스를 갖춤으로써 국내 최초로 의약품낱알식별표시 사전기능을 결합한 의약품정보집이라는 점에서 「DIK2006」의 출간은 그 의의가 대단히 크다.

「DIK2006」의 주요 특징으로는,
▲ 국내 최초 의약품낱알식별표시 사전기능 결합(낱알식별표시 인덱스를 이용해 해당 식별표시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성분별 분류와 각 성분에 제약회사별 의약품정보와 낱알실물사진이 함께 수록되어 편리
▲ 국내 최대 규모의 의약품 허가사항 및 식별정보 DB를 토대로 제작
▲ 임상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의약품 핵심정보로 구성
▲ 다양한 인덱스 구성으로 이용자의 편의성 및 효율성 극대화(성분명별 인덱스, 제품명별 인덱스, 마크 인덱스, 의약품낱알식별표시 인덱스, 의약품낱알식별업소고유표시 인덱스)
▲ 6,500여 개 제품의 실물사진 수록
▲ 수록 의약품의 시판현황 및 제조(수입)/판매회사 정보 반영
▲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정확성과 신뢰성 제고
등을 들 수 있다. 「DIK2006」은 편리한 분류와 사전식 구성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고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실물 크기의 선명한 낱알 사진들과 깔끔한 편집, 세련된 디자인 등에서도 세심한 정성과 공을 들인 것을 볼 수 있다.

성분별 의약품 정보는 성분명, 의약품 분류번호, 전문/일반의약품 구분, 마약류 구분, 희귀의약품 여부, 제형 및 함량, 작용기전, 효능ㆍ효과, 용법ㆍ용량, 금기사항, FDA Category(임부투여안전성등급)를 수록하고, 해당성분의 제품정보 리스트도 함께 수록했다. 제품정보 리스트에는 실물크기의 낱알 사진 및 식별표시, 제조(수입)/판매회사, 보험코드 및 보험약가를 수록했고, 그 외에도 FDA Category 안내, 생물학적 동등성시험 완료 품목 리스트, 의약품 분류번호 안내 등 유용한 자료를 부록으로 실었다.

「DIK2006」은 대한약학정보화재단 홈페이지(www.kdrug.org)의 “출판물안내” 코너에 자세한 내용이 소개되어 있으며, 온라인으로 주문ㆍ구입이 가능하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