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이 국회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강윤희 위원을 격려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식약처가 식약처의 전문성 강화와 의사 심사위원 대폭 증원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의사출신 강윤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 종양약품과 심사위원(진단검사의학 전문의)에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내린데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하고, 각종 전문위원회 의사 전면 철수 등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강윤희 심사위원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 직무상 정보 유출 등 5가지 이유로 ‘정직 3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의협은 19일, 성명서를 통해 국민건강을 위해 의약품 임상시험 계획 및 의약품 허가 심사 분야 전문성을 강화하고, 의사 심사위원을 대폭 충원할 것을 식약처에 공개적으로 요구한 것이 정직 3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받을 만큼 큰 죄냐고 반문했다.

또 식약처는 전문가의 고언을 무시하는 것도 모자라 조직기강을 내세워 오히려 징계를 내리고 의료계의 거듭된 요구를 무시함으로써 식품의약안전관리에 전문가가 필요 없다는 오만과 불통을 그대로 보여주었다고 개탄했다.

의협은 식약처가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고 강윤희 심사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철회할 때까지 전 회원에게 식약처의 각종 전문위원회에서 철수할 것과 참여 요청에 대해서 거부할 것을 권고하고 전 의료계 차원에서 향후 식약처의 어떠한 요청에도 협조하지 않을 것 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최대집 의협 회장은 지난 9일, 국회 앞 1인 시위 중인 강 위원을 지지 방문하고 식약처에 강 위원에 대한 징계검토를 즉각 중지할 것과 식약처 기능 재정비 및 의사인력 확충을 촉구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