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는 6월 28일 의료용 거머리에 관한 상업적 마케팅을 최초로 승인했다.

거머리는 피부 이식조직 아래 고인 혈액을 제거해줌으로써 그 이식조직의 치유에 도움을 주고 엉긴 혈액을 제거함으로써 막힌 정맥의 혈액순환을 회복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거머리는 지난 수 천년 동안 방혈(放血)과 절단에 대한 대체 치료법으로 이용돼 왔으며, 1800년대 중반부터는 의약품으로 이용돼 왔다. 오늘날에는 전세계적으로 피부이식과 재유착술에 쓰이고 있다. 의료용 거머리(Hirudo medicinalis)는 맑은 물에 서식하는 흡혈 동물.

프랑스 기업인 리카림펙스 SAS社는 거머리를 의료기기로 시판할 수 있도록 FDA의 승인을 요청하고 취득한 최초의 회사가 됐다. 이 회사는 150년 동안 거머리를 길러왔다. 이 거머리들은 특정 시설에서 길러져 각각의 로트(lot)를 추적할 수 있다.

FDA는 그 회사의 승인신청을 검토하면서 의료에서 거머리를 사용한 발표 문헌을 조사했으며, 그 회사가 제공한 안전성 데이터를 평가했다. 또 FDA는 거머리가 사육되는 방법과 사육되는 환경, 거머리 취급자 등에 관한 정보까지 조사했다.

FDA는 거머리가 미국의 "식품ㆍ의약품ㆍ화장품법"에 의거하여 의료기기의 규정에 부응하기 때문에 의료기기로 판정했다. 그 법에 따르면 의료기기는 질환 또는 증상을 진단하거나, 치료하거나, 관리하거나,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는 목적을 가졌거나 또는 화학작용이나 대사작용에 의하지 않고서 인체의 기능이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목적을 가진 품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