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찬영 대표이사

㈜오스펌(대표이사 허찬영‧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교수)의 ‘노인성 골절 치료용 생체모방 무기 나노입자 복합소재 판‧나사 개발’ 연구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2019년도 첨단의료복합단지 미래의료산업 원스톱 지원 사업의 국책연구과제에 선정됐다. 이번 연구과제 선정으로 3년간 총 8억4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게 된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실제 생체골에 존재하는 무기물의 성분 및 구조를 그대로 모방한 세라믹 소재(휘트로카이트)를 적용해 노인 골절 환자에 적용 가능한 골접합용 판‧나사를 개발 할 예정이다.

특히, 생체활성이 우수한 새로운 세라믹 소재와 생체 내에서 분해되는 고분자를 복합화해 적용하는 만큼 기존 금속성 또는 생분해성 판‧나사와는 차별화 된 제품이 개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주)오스펌이 복합 소재 및 골접합용 판‧나사를 개발하게 되며, 판‧나사의 시제품 개발 및 성능평가는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와 실험동물센터가 참여한다.

한편 기존 골접합용 판‧나사는 대부분 금속성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약해진 노인골에 사용함에 어려움이 있으며 제거를 위한 2차 수술로 인하여 빠른 회복에 어려음이 있다. 그리고 생분해성 판‧나사는 생체활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골재생능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노인골에 사용하는 경우 효율적인 골전도 및 유도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