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는 '문재인케어'와 함께 '인보사' 사건이 최대 이슈가 됐다.

제369회 국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서도 ‘인보사케이주’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이날 첫 질의에 나서 “지난 5월 식약처의 조사 내용은 ‘코오롱이 식약처에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허위 서류를 제출했고 식약처도 속았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가”고 전제한 뒤,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성균관대 교수 재직 당시 코오롱생명과학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은 사실을 물었다.

윤 의원은 먼저 “허가 당시 세포가 아니란 것이 밝혀졌음에도 왜 식약처가 시간을 끌었는지 의구심이 드는데 이는 연구자가 조사를 맡는 모양새라는 합리적 의심을 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 이의경 처장은 “경제성 연구는 인보사 사건의 다음 단계 연구로 관련성이 없다”고 분명히 했다.

이에 이 처장은 “사건의 발단은 미국에서 벌어져 한국에서 사실 확인과 자체 조사를 벌이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대답했다. 

또 이 처장이 성균관대 교수 재직 시 인보사 급여 여부에 대한 ‘경제성 평가 연구’를 진행한 것을 지적했으며, 이 처장은 “연구는 수행했고 성균관대 산학협력단에서는 4000만원의 연구비를 받았다”고 사실관계를 설명했다.

덧붙여 “경제성 연구는 보험급여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다음 단계의 연구이기 때문에 인보사 사건과는 관련성이 없다”고 해명했다.  

특히 “경제성 평가 연구에 대해 국민들 앞에 떳떳하다”고 말하고 “이 연구로 인해 문제가 생길 시 사퇴할 의사도 있다”며, “해당 연구는 심평원 가이드라인에 의한 연구로 기업의 사사로운 이해관계가 개입될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순례 의원도 ‘인보사’ 관련 시각을 달리해 질의를 이어갔다. 인보사 사태로 국민이 공분하고 있는데 개발자인 코오롱생명과학 김수정 상무는 대통령표창을 받았다며, 행안부에 요청해 박탈하는 절차를 밟아달라고 했다. 이에 박능후 장관은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남인순 의원을 비롯 여러 의원들은 인보사와 환자안전대책 관련 등의 질의를 계속 이어갔다.

한편 ‘인보사’ 건은 윤소하, 김순례, 남인순 의원 등의 질의가 계속됐으며, 김세연 위원장은 감사원 감사를 간사단 회의를 거쳐 요청을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