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의료원장 김민기)은 키르기스스탄에 “서울형”공공의료 전파와 현지 교민의 건강권 보장강화를 위해 지난 9일 출국했다.

서울의료원은 2012년부터 키르기스스탄 현지 의료진을 초청해 국내 연수를 시행해 왔으며, 서울의료원과 서울시가 함께 수행해 온 다양한 공공의료 사업과 시민 보건정책, 그리고 600병상 이상의 대규모 병원의 안정적인 경영 및 운영 등에 대한 노하우를 중심으로 “서울형” 공공의료를 키르기스스탄 현지 여건에 맞추어 전수하고 있다.

올해는 감염관리 및 환자안전에 관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한국 병원의 안전과 질 관리’ 주제로 현지의료진 대상 학술세미나도 개최한다.

또한, 초청연수생 6명을 선발해 연수를 진행한다. 초청연수생은 키르기스스탄 국립병원, 국립심장센터, 국립감염병원, 대통력 직속 특별병원, 비슈케크 제1시립병원의 의료진이다.

이외에도 서울의료원에서 연수받은 연수생 66명을 대상으로 동문커뮤니티를 형성시켜 상호간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등의 자생적인 커뮤니티 모델을 구축하고, 동문회를 통해 현지 교민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지원 사업을 지원해 재외동포 의료안전망 강화로 건강권도 확보할 예정이다.

김민기 원장은 “전수하고 있는 서울형 공공의료 시스템이 현지 의료기술 발전과 보건의료 향상에 크게 기여 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비슈케크市 중심의 서울형 공공의료 지원 사업을 오쉬市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