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군구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이 올해 16개 시군구로 확대 운영된다.

또한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 11월부터 요양병원 퇴원지원 시범사업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7차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본부장 사회복지정책실장)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회의에는 건강보험정책국, 건강정책국, 보건의료정책관실, 노인정책국, 사회서비스정책관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하반기부터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 사업의 지역특화재생프로그램 한 유형으로 ‘통합돌봄형’을 신설, 포용적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본격 추진키로 논의했다.

부산시, 경기도, 경상남도 등은 보건복지부 선도사업 외에도 시범사업을 추가로 실시하고 지역형 모델 개발 등을 통해 광역 단위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도 밝혔다.

건강보험공단은 7월 중 선도사업 지역 내 공단 지사에 ‘지역사회연계협력팀’을 설치하고 지역 단위에서 보건의료협의체를 운영하고, 지자체의 지역케어회의에 적극 참여키로 했다.

그 외에도 선도사업의 연계사업인 재가의료급여, 장애인건강 주치의, 스마트홈 시범사업 등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케어안심주택 확충방안, 주요 병원 내 ‘(가칭)지역연계실‘ 설치방안 등의 주요 현안과제를 함께 검토했다.

보건복지부 배병준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 겸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10년 이상 소요되는 중장기적 정책”이라며, “지난 1년 동안 많은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통합돌봄을 추진, 확산하고 있는 만큼 관련 전 부서가 협력해 선도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전 방위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