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영호 교수

미디어를 통해 유해식품에 노출되거나 이로부터 건강습관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건강세 부과나 미디어 규제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김계형‧강은교‧윤영호 교수팀은 지난해 4-5월 만 20세 이상 1200명을 대상으로 유해식품 건강세 부과와 미디어 규제에 대한 생각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71.8%는 건강세 부과를 지지했다. 응답자들은 주류광고(72.3%)와 흡연장면(63.7%)에 대한 미디어 규제에 긍정적이었으며, 최근 성행하는 먹방(51.9%)과 식품광고(44.0%)에 대해서도 규제에 찬성하는 비율이 높았다.

미디어에서 주류광고, 흡연장면, 먹방, 식품광고를 본 적이 있거나 혹은 그것이 자신의 건강습관에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한 사람이 오히려 건강세 부과나 미디어 규제에 더 찬성했다. 기업은 광고나 미디어 노출을 통해 매출을 늘리려하지만 정작 미디어를 통해 주류광고를 접한 사람은 이에 규제가 더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는 흡연장면, 먹방도 마찬가지다.

현재 많은 국가에서 흡연과 음주에 대한 과세 정책을 사용하고 있으며 몇몇 국가는 지방과 설탕이 많은 식품에도 세금을 부과한다. 실제로 WHO는 2016년, 비만 인구 감소를 위해 20%의 설탕세 도입을 권고하기도 했다.

윤영호 교수는 “무조건적인 과세보다 기업이 보다 건강한 제품을 생산하도록 장려하는 제도 및 보조금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논문은 국제학술지 공중보건(BMC Public Health) 최근호에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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