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자연 살상세포 분리 증식 원천기술을 이용한 췌장암 면역세포치료 기술을 ㈜메딕바이오엔케이에 이전하고, 조만간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술이전은 정액기술료 30억과 매출액의 5%를 경상기술료로 10년간 지급 받는 조건이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활성이 높은 NK 세포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이 기술은 소량의 혈액으로 98% 이상의 고순도의 NK 세포를 대량으로 10,000배 까지 증식시킬 수 있고 재현성도 우수하다. NK 세포는 다양한 암 종에 적용이 가능하여, 기존의 항암치료제와 병용으로 사용할 경우 그 효과가 상승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메딕바이오엔케이에 정액기술료 30억과 경상기술료로서 매출액의 5%를 10년간 지급 받는 조건으로 기술을 이전했고, 올해 하반기부터는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박상일 의학원장은 “이번 기술 이전 계약을 통해서, 의학원에서 개발한 의료기술을 실제 상용화 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과학계와 의료계의 접점에서 혁신 성장 동력 기술의 테스트 베드로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동남권원자력의학원과 ㈜메딕바이오엔케이는 지난 3월 5일 NK(Natural Killer)세포 응용 의학 기술의 발전과 의료 분야 적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과 교류를 바탕으로 NK 세포 기술발전을 위해 힘을 합쳐 노력해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