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재영 교수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불안이나 우울장애 발병률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왔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천재영 교수,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주성 교수팀은 11일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불안과 우울 장애 위험: 국가 인구기반 연구’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이용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염증성 장질환을 진단받은 환자 1만5569명과 대조군 4만6707명을 비교 분석한 결과가 국제학술지 '임상의학'(Journal of Clinical Medicine) 5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염증성 장질환을 진단받은 이후 6년간 불안 및 우울 장애 발병률은 각각 12.2%, 8.0%였다. 이에 비해 염증성 장질환이 없는 대조군의 발병률은 불안 장애 8.7%, 우울 장애 3.7%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팀은 염증성 장질환이 있을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불안 장애 약 1.6배, 우울장애는 약 2.0배 위험도가 높다고 분석했다.

특히, 불안 및 우울 장애의 발병 위험은 염증성 장질환 진단 후 첫 1년까지가 가장 크고, 그 이후에는 다소 감소하지만 최소한 6년까지는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됐다.

천재영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 환자 중 만성질환이 없거나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을 투여하지 않는 경우 상대적으로 불안, 우울장애 위험도가 높게 나타났다”면서 “이는 염증성 장질환 자체가 불안이나 우울 증상을 직접 유발할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를 기록할 만큼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다”며, “20-30대 염증성 장질환 환자가 비슷한 연령대에 비해 불안 및 우울 장애 위험이 2배 높다는 결과를 주목해야 하고, 특히 염증성 장질환 진단 초기에 불안, 우울 장애의 위험이 가장 높기 때문에 진단 시점부터 심리, 정신적인 관리가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